생산성 향상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스케치노트/마인드맵 작성법

Notes in Notebook

본 블로그 포스트는이 게시물은 ‘노트 필기’에 관한 유명한 역사적 일화와 다양한 노트 필기 스타일을 다루는 연속 시리즈 포스트의 하나입니다. 노트 필기 습관이 어떻게 창의성을 높여주고 마음먹은 모든 업무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처음 구상할 때 간단한 스케치를 하곤 합니다.

르네상스 시대, 누구보다도 영감이 가득한 인물이었던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는 비행기부터 로봇에 이르기까지 갖가지 물건의 가능성을 상상했습니다. 그가 그러한 상상을 실제로 옮기기 위해 사용했던 가장 중심적인 도구도 바로 그림과 스케치였습니다.

이 위대한 인물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스케치노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교훈을 소개합니다.

떠오르는 영감을 그림으로 표현하세요

이미 1505년에 다빈치는 새에게서 영감을 얻어 비행 연구에 몰두하기 시작했고 자신의 생각을 노트에 옮겼습니다. 그가 남긴 ‘새의 비행에 관한 코덱스’는 30,000개가 넘는 단어와 500장의 스케치를 담고 있으며, 그 기본 아이디어는 결국 세계 최초의 하늘을 나는 기계를 개발하는 데에 고스란히 적용되었습니다.

DaVinci-flight-notes-1

(다빈치가 남긴 노트의 한 페이지— 그의 헬리콥터 아이디어. 뉴욕공립도서관 제공.)

그 노트는 이제껏 비행에 관해 집필된 문서 중 가장 획기적이고 중요한 문서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다빈치의 글은 인간이 언젠가 하늘을 날게 되리라는 생각의 씨앗을 심어주었을 뿐만 아니라, 추진의 원칙을 정리해 우주 여행의 토대를 닦았습니다. 낙하산, 헬리콥터, 글라이더 같이 ‘더 미래적인’ 아이디어의 개념도 담겨 있었습니다.

다빈치가 그림에서 이끌어낸 깨달음은 대부분 우리의 생활에 적용이 가능하고, 취미나 업무 활동을 개선해 나가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현실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그려라. 다빈치는 주변의 자연에서 엄청난 잠재력을 발견했습니다. 새들을 보고 비행의 가능성을 찾았을 뿐만 아니라, 물과 사람들처럼 움직이는 사물을 그리며 실력을 길렀습니다.

동작의 미묘함을 포착하라. 움직이는 사물의 혼돈과 무질서는 손과 생각을 어떻게 함께 사용하는지 가르쳐 주고, 무엇을 그릴 것인가에 대해 전략적 선택을 내릴 수 있게 합니다. 실제 인생사와 마찬가지로 미술에서도 선택이 중요합니다.

세부 사항에 주목하라. 다빈치는 복잡하고 난해한 인체의 해부도를 그린 최초의 인물이었습니다. 사실, 그의 그림 일부는 오늘날까지 의학 교과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가 그린 인간의 두개골과 척추는 여전히 정확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수백년을 앞서 있었습니다.

직관을 두드려라. 다빈치는 형태와 기능을 본능적으로 이해했습니다. 재능 있는 조각가이자 제도공이었던 그는 인간의 형상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가졌고, 관찰한 바와 해부학적 메커니즘을 연결지을 수 있는 능력이 있었습니다.

다양한 분야를 조금씩 시도해보라. 다빈치는 1505년 비행에 관한 코덱스와 씨름하고 있는 가운데, 대표작 모나리자를 그리고 있었습니다.

많이 그려라. 연습이 완벽을 만듭니다. 그림 또한 무수히 시도하다 보면 제대로 그릴 수 있게 되죠. 다빈치는 다른 거장 화가들의 작품을 연구했고, 만족할 때까지 여러 차례 자신의 스케치를 다듬었습니다.

DaVinci-mechanical-notes 2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스케치와 노트는 자신의 시대를 수백년 앞선 아이디어를 담고 있었다. 뉴욕공립도서관 제공.)

마인드맵으로 당신의 세계를 표현하세요

오늘날 우리는 끊임없이 그림을 그려 자신의 세계를 이해해 보려고 했던 다빈치에게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을 사용해 아이디어를 포착하고, 개인 혹은 직업적 목표를 설정하고, 일간, 주간, 월간 계획을 세우고, 그밖에 다른 생각들을 정리하세요. 하나하나 글로 적는 대신, 낙서하거나 스케치하듯 그려 보세요. 다빈치가 그랬듯 생각이 발전되는 모습에 깜짝 놀라실 수도 있습니다.

마인드맵은 가장 독창적이고 강력한 노트 필기 형식입니다. 전통적으로는 종이에 마인드맵을 그렸지만 요즘에는 Evernote 같은 디지털 도구를 사용해 디지털과 종이 시스템의 장점을 모두 살린 유연한 마인드맵을 그릴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은 창의적이고 시각적인 우뇌형 인간에게 특별히 적합한데, 다빈치가 그토록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그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그의 노트 필기는 예술과 과학, 논리와 상상의 세계를 넘나들었고, 뇌 전체를 아우르는 초연결적 사고를 가능케 했습니다. 노트 필기는 그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지식을 습득하고 보전함과 동시에 어떻게 창의적 열정과 아이디어를 갈고 닦는지에 대한 교훈을 남겼습니다.

mindmap-640x500 3

꼭 독창적인 천재나 저명한 화가여야만 다빈치의 노트 필기 유산을 실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가 매일 했던 방법을 따라하면 됩니다. 모든 아이디어, 생각, 관찰, 스케치를 노트 필기와 연결시키는 방법입니다. 다빈치는 고유의 ‘나뭇가지’ 구조를 사용하고(전통적인 마인드맵을 떠올리면 됩니다), 나아가 스케치에 참고가 될 세부 노트를 추가해 함께 보관했습니다. 덕분에 노트를 보는 즉시 생각을 시각적으로 연결지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이 실천할 수 있는 마인드맵 팁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백지 한 장이나 Moleskine 공책으로 시작해 보세요. 종이를 가로 방향으로 놓으면 작업 공간이 최적화됩니다.
  • 주된 아이디어부터 시작하세요. 페이지 중앙에 작업의 핵심 주제를 기록하세요. 키워드나 짧은 문장이면 됩니다.
  • 가지와 잎사귀는 열매로 연결됩니다. 핵심 주제는 가지, 즉 다양한 개념과 아이디어가 뻗어나가는 중심지가 됩니다. 주석, 이미지, 키워드, 약어로 가지에 설명을 더할 수 있습니다.
  • 선을 적절하게 활용하세요. 두꺼운 선은 더 중요한 아이디어를 나타내고 가는 선은 하위 요점을 의미합니다. 글머리 기호나 색상, 하이라이트도 도움이 됩니다.
  • 창의력을 발휘하세요. 각자의 솜씨와 스타일을 살려 아이디어를 핵심 주제와 연결시키세요. 독창적인 스케치, 다이어그램, 스마일 기호도 적극 활용해 보세요.
  • 구조가 열쇠입니다. 나중에 마인드맵을 다시 살펴볼 때 그 내용을 일관성 있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명료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정보를 가장 중요한 것부터 덜 중요한 것까지 계층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구조를 생각해 보세요.

스케치와 노트 필기에 통달했던 역사 속 위인 레오나르도 다빈치에게서 효율적인 노트 필기의 영감을 얻으세요.

Evernote 프리미엄으로 노트를 업그레이드하세요.

프리미엄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