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사례

창의력 넘치는 사람들이 Evernote를 사용하는 5가지 놀라운 방법

여러분의 2018년 최대 목표는 무엇인가요? 오랫 동안 마음속에 간직해 오던 책을 드디어 쓰시나요? 팟캐스트를 시작하시나요? 아니면 열광하는 관객들 앞에서 스탠드업 코미디를 하는 게 목표인가요? 여러분의 꿈이 무엇이든 올해는 그것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긍정적인 발걸음을 내딛는 한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전개될 일을 생각하면 덜컥 겁이 날 수도 있지만 거창한 목표라고 해서 항상 거창한 행동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꿈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작은 발걸음을 차곡차곡 쌓아가고, 할 수 있다는 굳은 믿음을 가지며, 영감의 순간을 포착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를 활용하는 게 전부일 때가 많습니다.

헨리 포드는 다음과 같은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할 수 있다고 생각하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든 당신이 옳다.” 실패 없이 꿈을 실현하는 한 가지 방법은 오랫동안 발목을 잡아온 흔한 핑계를 파악하고 제거하는 것입니다. “난 너무 바빠” 혹은 “나는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가도 절대 기억이 안 나”처럼 자기 패배적인 발언은 여러분에게서 힘을 빼앗아가고 갈 길을 방해하는 역할밖에 하지 못합니다. Evernote를 중심 장소로 삼아 목표를 향해 정진하고 스스로 책임감을 가져보세요.

2018년을 실천하는 한 해로 만드는 데 자극이 될 수 있도록 창의적인 사람들의 특별한 Evernote 프리미엄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Evernote 프리미엄은 그들이 전 세계 어디에 있든 멋진 아이디어를 포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Superfeel은 일상에서 영감을 찾습니다

 

Superfeel Androu Boudreau and Jordan Bradley

뮤지션인 Androu Boudreau와 Jordan Bradley는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신예 팝/R&B 듀오 Superfeel의 멤버입니다. 두 사람은 Evernote를 창작 프로세스의 핵심 요소로 활용합니다. Androu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Evernote는 저희들의 창의적인 브레인스토밍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요. Evernote 덕분에 언제 어디서든 아이디어를 포착할 수 있죠. 음성 녹음, 노트, 사진 등으로 아이디어를 포착하고, 돌아와서 그걸 합치는 방법으로 음악을 만들어요.”

Superfeel의 마법은 의외의 장소에서 영감을 찾는 방식에서 나옵니다. 이미지, 소리, 생각 등 아이디어의 파편은 나중에 작품 활동의 기초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 모든 자료를 Evernote에 담을 수 있는 기능은 두 사람에게 대단히 중요합니다. “저희가 녹음한 모든 곡은 제작 과정에서 Evernote의 손을 빌린 결과예요. 이 앱은 저희가 음악을 만드는 방식을 실질적으로 바꾸어 놓았죠.” Androu의 설명입니다.

프로 팁: 팟캐스트에 사용할 길거리 인터뷰를 오디오로 녹음하세요.

 

Nisha Harish는 사막을 정복하고 Evernote에 자신의 여정을 기록했습니다

 

Nisha Harish

2015년, Nisha Harish는 6일 동안 156마일(251km) 거리의 모로코 사막을 횡단하는 고된 레이스를 완주했습니다. 바로 사하라 마라톤이라고 알려진 연례 대회입니다. 참가자들은 필요한 물건을 모두 들고 달려야 하기 때문에, 사치를 부릴 여유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Nisha는 매일 일정이 끝나면 Evernote에 기록을 남기기 위해 iPhone을 챙겼습니다. 레이스를 마친 그녀는 그 기록을 바탕으로 자신의 경험을 담은 책 Big Steps, Long Strides를 펴내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Nisha는 이렇게 설명합니다.“책을 쓰고 싶었지만 집필 방식이 제 라이프스타일에 맞아야 했어요. Evernote는 저에게 그런 유연성을 제공해 주었죠.” 노트 필기 도구를 가지고 이글거리는 사막을 횡단해야 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Evernote가 아니었다면 Nisha는 어쩌면 목표를 실현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Evernote가 노트 필기 도구라고 말하는 것은 지나친 단순화일지도 몰라요. 저는 Evernote 덕분에 인생의 꿈을 이루었으니까요.”

프로 팁: 회사로 출퇴근하는 동안여러분이 쓸 소설의 줄거리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메모하세요.

 

Chris Hardwick은 이동 중에 아이디어의 연관성을 발견합니다

 

Chris Hardwick in a Suit

요즘 Chris Hardwick을 여기저기서 볼 수 있습니다. 그는 미디어 제국(The Nerdist)을 운영하고, AMC에서 TV 쇼를 진행하는가 하면(Talking Dead), 스탠드업 코미디로 축제의 헤드라인을 장식합니다. 그러다 보니 한 곳에 오랫동안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바쁘고 성공한 예능인으로서 Chris의 가장 큰 도전 과제는 새로운 소재를 떠올리는 일이 아니라 쉴 새 없이 쏟아지는 아이디어들을 잘 정리하는 일입니다. 전설적인 코미디언이자 Chris의 멘토인 Joan Rivers는 여러 장의 노트 카드를 작은 서랍에 정리해 두었다고 합니다. “공책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고, 칵테일 냅킨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죠.” Chris는 이야기합니다. “저는 중요한 아이디어 대부분을 Evernote에 기록하고 거기서 소재를 뽑아냅니다.”

Chris는 아이디어를 노트북에 정리하고 태그를 추가합니다. 그렇게 하면 전에는 명확히 드러나지 않았던 서로 다른 생각들 사이의 관계를 쉽게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식적으로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제 무의식이 표현하려고 했던 연관된 주제가 있다는 걸 깨닫게 돼요. 이 모든 아이디어들은 겉보기에 이질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묘하게도 연결되어 있죠.” Chris는 가끔씩 공연 중에도 Evernote를 사용합니다. “무대에 올라 새로운 걸 처음 보여드릴 때, Evernote를 프레젠테이션 모드로 열고 디바이스를 의자 위에 올려둬요.”

하지만 Chris가 순순히 인정하듯이, 이 모든 게 가능한 비결은 애초에 아이디어를 캡처해 두었기 때문입니다. “옷장을 정리할 때와 똑같은 방식으로, 눈에 보이지 않지만 경험하는 인생의 모든 무형 자산을 정서적으로 정리할 수가 있어요. 하지만 모든 걸 실제로 기록하지 않으면 그것은 불가능하죠.”

프로 팁: 오픈 마이크의 밤이나 글쓰기 세미나에서 만난 새로운 인맥의 명함을 스캔하세요.

 

Aaron Mahnke는 조사 자료를 창작의 영감으로 전환합니다

 

Best-selling author Aaron Mahnke

Aaron Mahnke는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Lore의 진행자 겸 제작자입니다. Lore는 처음에 팟캐스트로 출발했지만 이제는 텔레비전, 책 시리즈, 전국 라이브 투어로 확장되어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고 있고 있습니다. Aaron은 여러 가지 창작 프로젝트에 엄청나게 많은 시간을 투입합니다. Evernote에 아이디어를 캡처하는 기능은 그래서 더더욱 그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글쓰기는 ‘창작’이지만 ‘일’이기도 합니다. 하나의 작업이라는 뜻이죠.” Aaron은 말합니다. 어떤 작업을 완수하든 적절한 도구가 필요합니다. 오랫동안 Aaron은 Evernote 안에 노트북의 종류를 명확하게 분류하고 링크, 이미지, 노트, 스크랩, 아이디어를 저장해왔습니다. 그는 이걸 “언젠가 상자(someday box)”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지금 이것은 현재 진행 중인 창작 프로세스의 원동력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Lore를 제작하기 위해 Aaron은 Web Clipper, PDF 표식, 태그부터 다층적이고 상호 연관된 노트북 스택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Evernote 기능을 사용해 조사와 집필의 모든 요소를 함께 연결합니다.

“이론적으로는 단순한 프로세스”라고 Aaron은 이야기합니다. “흥미있는 주제를 고른 다음, 가능한 한 그 주제의 모든 측면에 대해 자료를 조사해요. 몇 시간이고 그 자료를 읽으면서 줄거리나 정보가 될 만한 부분을 메모하고 강조 표시하죠. 머릿속에 필요한 정보가 다 채워졌다 싶으면 조용한 곳으로 가서 대강의 아웃라인을 생각해 보는 거죠. 바로 그런 작업이 Evernote에서 이루어집니다.”

프로 팁: Evernote에 PDF나 문서를 저장하고, 주석을 달고, 나중에 그 내부의 텍스트를 검색하세요.

 

Forrest Dylan Bryant는 Evernote로 언제든 글을 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Author Forrest Dylan Bryant in a suit with red bow tie and black hat

완전 공개:Forrest는 단순한 Evernote 프리미엄 사용자가 아니라 Evernote의 마케팅 콘텐츠 디렉터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Evernote의 진정한 크리에이티브 잠재력을 이해하는 누군가가 있다면 바로 Forrest겠죠.

(가까스로 생기는) 여가 시간에 Forrest는 원숙한 저자로 변신합니다. 매년 11월에 열리는 전국 소설 쓰기의 달 NaNoWriMo에도 열정적으로 참여하지요. NaNoWriMo는 참가자들이 30일 안에 50,000단어 분량의 소설을 써야 하는 행사입니다. 확실히 어려운 목표지만 불가능한 목표는 아닙니다. 작가들의 창의적 접근법을 체계적이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말이죠.

Forrest는 다년간 여러 다양한 집필 도구를 실험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Word, Scrivener, Google Docs, Ulysses… 전부 다 사용해 보았습니다. 각각의 강점이 있지만 저에게 맞는 시스템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 2015년 NaNoWriMo를 준비하면서(그리고 2016년에도) Forrest는 온전히 Evernote로만 소설을 써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유일한 집필 도구로 사용하기는 어렵더라도, Evernote의 다양한 템플릿 바로가기를 사용해 계획 프로세스를 훨씬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물의 이력과 줄거리 타임라인 작성 등 집필 준비 작업은 노련한 작가들도 어려워하는 일입니다. 템플릿은 조사하면서 수집하는 모든 자료를 편리하게 보관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 이 프로세스를 단순화시킵니다. 어떤 도구를 선택하시든 ‘걸작’을 창작할 시기가 되면 Evernote에 저장해둔 조사 자료를 참고해 순조롭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설 쓰기가 여러분의 2018년 목표라면 NaNoWriMo야말로 ‘그 세계에 발을 담가 보고’ 작가의 삶이 자신에게 맞는지 살펴볼 수 있는 완벽한 출발점입니다.

프로 팁: 템플릿을 사용해 소설을 쓰는 방법에 관한 Forrest의 조언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여러분은 올해 무엇을 성취하실 건가요? 보시다시피 그 무엇도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로막지 못합니다. 적어도 여러분을 도와줄 적절한 도구가 있다면 말이죠.

Evernote 프리미엄 혜택은 Evernote 프리미엄 구매 시에만 제공됩니다. 신규 사용자 또는 Evernote 베이직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혜택은 2018년 1월 31일 11:59 PM PST에 만료됩니다. 이 혜택은 현금 가치가 없으며 다른 혜택과 중복 사용이 불가합니다. Evernote 직접 결제인 경우에만 이 혜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Tunes, Google Play, Amazon과 같은 타사 결제 서비스 또는 현 구독의 연장에는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는 미국에서 발표한 블로그의 번역으로 일부 관련 페이지가 영문인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Evernote Personal로 노트를 업그레이드하세요.

Personal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