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Evernote 창립 8주년이 되는 날 입니다. 고객 여러분과 저희에게 있었던 중요한 일들을 되돌아보며 축하할 시간이 돌아온 것입니다. 무엇보다 저희는 Evernote에 많은 애정을 갖고 Evernote를 일상의 일부로 만들어주신 유저 여러분께 감사를 전합니다.
사실 저희는 Evernote의 약진을 창립 초기부터 예측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때부터 이미 유저 여러분은 ‘모든 것을 기억하세요’의 가능성을 알고 있었죠. 2009년 Ron Toledo는 그녀의 할머니가 손으로 작성한 레시피들을 보존하기 위해 이 노트들을 Evernote에 담아 검색과 공유가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오늘에 이르러서도 많은 사람들이 개인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꾸준히 Evernot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영국의 경영 컨설턴트 Nisha Harish 씨는 ‘지상에서 가장 힘든 도보 경주’라는 사하라 사막 마라톤 대회 동안 Evernote를 활용해 마라톤 완주 경험을 담았고, 이것을 책으로 발간하기도 했는데요. 그녀는 Evernote 덕분에 인생 최대의 야망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저희 Evernote는 이러한 신뢰도가 부단한 노력에 따른 결과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Evernote에 대한 여러분의 믿음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 기념일을 기점으로 Evernote는 놀라운 이정표를 달성할 예정입니다. 먼저, Evernote는 오는 7월 2억 번째 유저를 맞이할 예정입니다. 우리의 유저들은 200개가 넘는 국가에 살고 있으며, 31개 언어를 말하고 각계각층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의 공통점 한 가지는 아이디어, 문서, 노트 그리고 꿈을 Evernote에 믿고 기록한다는 사실입니다. 지난 8년 동안 Evernote 유저들은 50억 개의 노트를 작성했습니다. 이는 글을 읽을 줄 아는 지구상의 모든 남녀노소가 노트를 한 개씩 작성한 꼴이죠. 최근 남미 지역 유저 수는 2천만 명을 넘어섰고, 전체 Evernote 사용자의 4분의 3이 미국 이외의 나라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약간의 고급 기술 용어를 곁들여 설명하자면(어쨌든 저희도 실리콘밸리 기업이랍니다) Evernote는 비구조화 데이터를 관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회사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께 드리는 약속
기념일을 맞이하여 저희는 여러분께 약속 드리고 싶습니다. 지난 8년 동안 여러분께서는 신뢰, 믿음, 헌신을 다해 엄청난 사랑을 보여주셨습니다. 저희는 여러분께서 Evernote에 보관하시는 콘텐츠가 영원히 그 자리에 머물러 있을 것임을 약속드림으로써 그 애정에 보답해 드리고 싶습니다. 저희는 이 약속을 #forevernote라고 부릅니다. 수 년 전 휴대폰에 입력한 책 집필 아이디어는 실제 그 책의 집필 준비가 될 때까지 그 자리에 그대로 있을 것입니다. 아이의 유치원 시절 그림은 그 아이가 대학교를 졸업하는 날까지 처음 그렸던 그 날처럼 생생하게 남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세상이 마침내 여러분의 비전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다면 예전에 떠올랐던 ‘엉뚱한 아이디어’를 다시 꺼내 올 수도 있습니다. 직장을 바꾸고, 이사를 하고, 새 기기를 구입하고, 심지어 Evernote에 무엇을 입력했었는지 잊어버리셔도 좋습니다. 저희를 상징하는 코끼리가 그렇듯, Evernote는 절대 잊지 않습니다.
저희를 상징하는 코끼리처럼 Evernote는 절대 잊지 않습니다.
Evernote는 모바일 앱 혁명의 시작부터 함께 해왔습니다. Apple이 2008년 App Store® 를 론칭했던 그 날 Evernote도 그 자리에 있었고, 그 후로도 줄곧 여러분과 함께 해왔죠. 대다수의 사람들은 일부 앱만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는데, 조사에 따르면 Evernote는 사용자가 홈 화면에 두고 매일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앱 중 하나라고 합니다. 실제로 매일 최소 75,000건의 신규 가입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숫자는 우리로 하여금 정신을 번쩍 들게 하고 더 겸손하게 합니다.
저는 Evernote의 CEO가 되기 전 한 명의 고객이었습니다. 따라서 Evernote 유저들이 앱과 얼마나 깊은 개인적 관계를 맺는지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의 앱으로 그토록 다양한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할 때 성장 잠재력은 어마어마하며, 지식 노동자의 시대인 요즘에는 더욱 더 그렇습니다. Russell Curtis 씨의 경우를 살펴봅시다. 그는 런던에서 활동하는 건축가로서, 건축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도면을 Evernote로 옮겨, 회사 내의 모든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업하고, 현장과 사무실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것은 지식 경제에서 Evernote가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의 아주 작은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미래를 소중히 여기기에 과거를 존중합니다
8주년을 맞이해 저희는 미래를 내다보고 있습니다. 가장 깊은 생각과 가장 중요한 정보를 기록하고, 아이디어를 싹 틔우고 성장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는 앱이라면 그건 더 이상 단순한 앱이 아닙니다. Evernote는 단순한 앱이 아닌 존재의 연장선으로서 인생의 경험을 기록합니다.
Evernote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신성한 공간’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토록 많은 사람들에게 이 정도 수준의 신뢰를 유지한다는 것은 엄청난 책임감을 수반합니다. 저희는 여러분과 미래의 사용자들께서 개인 및 팀을 위해 Evernote를 계속해서 완성시켜 주시리라 믿습니다.
저희 또한 설립 원칙을 결코 잊지 않을 것입니다. Evernote의 노트는 모든 것을 위한 캔버스입니다. 풍부하고, 다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며, 생동력 있는 이 노트는 온전히 여러분의 것입니다. 노트는 아이디어의 시작이며, 아이디어는 오래도록 간직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이것이 #forevernote의 약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