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향상

단조로움을 깨고 영감의 불꽃을 일으키는 방법

때때로 멋진 아이디어는 갑작스럽게 튀어나옵니다. 기약 없이 며칠 동안이나 어려운 문제에 골몰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펑! 하고 창의적인 해결 방법이 떠오르는 것입니다.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한 가지 프로젝트에 매달릴 때 이렇게 번쩍이는 아이디어가 생각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집중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한 가지에 지나치게 집중하면 일종의 정신적 터널 시야가 유발되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차단할 우려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일이 단조롭고 지루하게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마감일이 빠르게 다가오고 있거나 동료들이 업무 진행 상황을 넌지시 물어볼 때, 고개를 숙이고 시선을 피하는 데는 항상 이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좀 더 열린 마음으로 영감을 받아들이기 위한 간단한 전략 4가지를 소개하기로 했습니다. 각 전략마다 번거롭지 않게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시간 관리 요령”도 확인하세요.

1. 새로움을 받아들이세요

심리학자 Todd Thrash와 Andrew Elliot에 따르면 사람들은 새로운 경험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때 더 크게 영감을 받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면한 문제를 멀리하는 데서 그칠 일이 아니라, 평소의 일상에서 벗어난 무언가를 향해 다가섬으로써 의도적으로 머릿속을 비우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위해 자리를 내어주어야 합니다.

업무를 마치고 휴식하는 시간은 새로운 생각이 피어날 여지를 만들어줍니다. 정신의 긴장이 풀리는 사이, 자유롭게 일기를 쓰면서 떠오르는 생각을 기록해 보세요. 아무리 뜬금없는 생각이라도 상관없습니다. 아무도 읽지 않을 테니, 편집이나 자기 검열에 대한 걱정은 하지 마세요.

좀 더 활발히 움직이는 편을 선호한다면 산책을 나가거나 관심 가는 사물을 사진으로 찍어 보세요. Evernote를 사용해 자유롭게 쓴 글과 이미지를 같은 노트북에 보관해 두었다가 프로젝트의 진행이 꽉 막혀 색다른 아이디어의 유입이 필요할 때 언제든 참고하세요.

여러분이 기록하는 아이디어와 이미지는 진행 중인 업무와 아무 관련이 없을 수도 있지만 이 사소한 마음챙김 습관은 새로운 방향의 사고에 도움을 주어, 결국 여러분이 하는 모든 일에서 좀 더 영감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 시간 관리 요령: 할 일을 작은 단위로 나누세요

일기 쓸 여유를 만들려면 Behance가 개발한 행동 기법(Action Method)을 시도해 보세요:

각 업무 프로젝트를 “행동 단계”라는 작고 감당 가능한 작업으로 쪼개세요. 예를 들어,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어야 한다고 칩시다. 행동 단계는 다음과 같은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주된 요점 요약하기, 필요한 이미지 수집하기, 도입부 작성하기.

각 행동 단계를 완료한 후, 5분에서 15분 가량 휴식을 취합니다. 그러면 하루 동안 몇 차례의 휴식 시간이 생기고, 그중 적어도 한 번은 일기 쓰는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색다른 관점을 모색하세요

업무와 관련된 작업을 하려고 휴대폰을 집어들었는데 소셜 미디어에 푹 빠져 30분을 허비한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너무 죄책감을 갖지 마세요. 저희가 더 자주 그러셔도 괜찮다는 핑계를 드리려고 합니다.

텍사스 A&M 대학교의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자신과 비슷하지만 더 뛰어난 다른 이들의 작업을 볼 때 가장 큰 영감을 받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남과 자신을 비교해서 그런 게 아닙니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관점으로 자기 분야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모색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소셜 미디어 피드에서 마음챙김을 실천하세요. 전체 전자기기 사용 시간 중 사람들이 하루 종일 올리는 유명인들의 밈이나 고양이 사진을 보면서 보내는 시간이 정말 그만한 가치가 있을까요? 여러분의 분야와 관련해 흥미로운 활동이나 발언을 하는 전문가들을 찾아 봄으로써 조금 색다른 목소리를 끼워 넣으세요. 여러분이 몸 담은 업계나 학문의 역사에 관해 가르침을 줄 사람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다음번에 무심코 휴대폰을 집어들 때 여러분의 분야와 관련된 혁신적인 콘텐츠를 만날 수 있도록 계정을 추려내세요. 이렇게 하면 소셜 미디어를 보며 휴식을 취하면서도 영감을 주는 소재를 접하는 보너스가 추가됩니다. 컴퓨터에서든 모바일 장치에서든,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하는 정보가 있다면 무엇이든 Evernote에 저장하세요.

  • 시간 관리 요령: 25분마다 5분씩 휴식을 취하세요

하루 종일 아무 때나 소셜 미디어를 보면서 휴식을 취하는 데에 만족한다면 앞으로도 계속 죄책감 없이 그렇게 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좀 더 체계적인 휴식 시간을 원한다면 포모도로 기법을 시도해 보세요. 저희는 그 엄청난 단순함 때문에 전에도 이 기법을 추천한 바 있습니다:

25분 타이머를 설정합니다. 타이머가 울리면 5분간 휴식합니다. 휴식 후 다시 25분 타이머를 설정합니다.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하세요.

3. 마음의 부담 없이 연습하세요

Thrash와 Elliot에 따르면 사람들은 열심히 기술을 숙달한 후에 최고의 아이디어를 얻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성취하고 싶은 분야에서 기술을 쌓는 것은 영감이 떠오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과 같다는 뜻입니다.

프로젝트에 무작정 열심히 매달린다고 해서 영감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실력을 갈고 닦으면 떠오르는 영감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일러스트레이션으로 고심하는 시각 디자이너라면 일러스트레이션에 초점을 맞춘 소규모의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혹은 팀의 동기 부여에 곤란을 겪고 있는 관리자라면 동기 부여 심리에 관한 책을 읽어볼 수도 있겠죠. 책 읽을 시간이 없다고요? 차 안에서 혹은 집안일을 하면서 오디오북을 들으세요.

업무의 압박에서 벗어나 이런 식으로 일부러 연습 시간을 투자하면 실수를 저지를 걱정 없이 해당 분야에서 실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 시간 관리 요령: 일단 예정에 넣으세요

기술을 쌓을 시간을 마련하려면 한 주를 시작하면서 달력에 일정을 표시해 놓으세요. 적어도 30분의 자유 시간을 내서 미리 스케줄을 잡아 두세요. 그걸 본 동료들은 그 시간에 여러분이 바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주중에 업무 관련 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소중한 여유가 확보됩니다.

4. 영감이 떠오를 때 적극 받아들이세요

열린 마음으로 영감을 받아들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영감에 마음을 닫아버리지 않는 것입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처럼 들리겠지만, 여의치 않을 때 떠올랐던 훌륭한 아이디어들을 생각해 보세요. 계산대 앞에 줄을 서 있는데 프레젠테이션의 완벽한 도입부가 떠올랐다든지, 재무 데이터에 편차가 나타난 이유가 한밤중에 갑자기 생각났다든지 하는 경우 말입니다.

스쳐 지나가는 통찰을 붙잡지 못했다 해도 걱정하지 마세요. 아주 똑똑한 사람들에게도 일어나는 일이니까요. 여러분의 하루하루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일들로 가득 차 있어, 영감이 떠올라도 거기에 신경을 쓰기가 불가능한것이 당연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예상치 않게 떠오른 기발한 생각을 포착할 수 있는 도구를 항상 준비해 두세요. 사용하시는 모든 장치에서 Evernote 계정을 동기화하고 바로가기를 통해 영감을 기록해 두는 노트에 언제든 간편하게 접근하세요. 업무 시간 외에는 인터넷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종이 수첩을 가지고 다니거나, 생활 공간 곳곳에 노트를 배치해 두세요.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순간 쉽게 기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라면 무엇이든 괜찮습니다.

  • 시간 관리 요령: 거절의 힘을 느껴보세요

여의치 않은 순간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더라도 조금 더 자유롭게 기록할 수 있도록 평소 일정에 여유를 두세요. 이를 위해 “아니오(no)”라는 말을 더 자주 해서 시간을 방어하세요. 말처럼 쉽지는 않겠지만, 남들이 아무 때나 여러분의 머리를 빌리도록 내버려두거나, 갑작스러운 회의 초대에 매번 응해야 할 의무는 없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이런 종류의 요청을 쉽게 거절하지 못한다면 할 수 없다 또는 하지 않겠다는 형태의 문장보다 하지 않는다는 형태의 문장을 사용해 보세요. 연구에 따르면 뭔가를 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은 본인에게 더 많은 주도권을 부여할 뿐 아니라 남들에게 받아들여질 가능성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동료가 겨우 10분을 남겨두고 전화 회의에 참석해 달라고 요청하는 경우, 긴급 상황이 아닌 한 업무에 집중하기로 한 시간을 방해 받고 싶지 않으며, 그 대신 업무를 마친 후에는 기꺼이 회의 내용을 확인해서 알아야 할 정보를 챙기겠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은 별 말 없이 여러분이 친 경계선을 인정해 줄 수도 있습니다.

영감이 떠오르는 시점을 통제할 수는 없지만, 새로운 경험에 열린 마음을 갖고, 적극적으로 색다른 관점을 추구하며, 실력을 연마하려고 노력할 수는 있습니다. 이 모든 노력은 영감이 찾아올 가능성을 한층 더 높여줍니다.

Evernote로 업무를 정리하고 어수선한 생활을 정돈하세요.

무료로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