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14

CEO 노트북 : 새로워진 Evernote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지난 6월, 저희는 Evernote 창립 10주년이라는 중대한 이정표를 기념했습니다. 오늘은 또 하나의 중요한 순간입니다. 진화된 Evernote 사명과 새로워진 브랜드를 공개하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Evernote의 CEO로서 저는 회사뿐 아니라, 사람들의 생활과 업무 방식을 개선하는 제품들을 감독하는 특권을 누렸습니다. 매일 저희는 Evernote 덕분에 크고 작은 방식으로 자신의 세계가 달라졌다고 이야기하는 고객과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러한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저희는 Evernote가 단순한 제품이 아님을 실감하며 가능한 최고의 회사를 만들어 나가야겠다고 결심하게 됩니다. 새로운 Evernote 브랜드는 Evernote가 고객들에게 불어넣고 고객들이 저희에게 돌려주시는 낙천주의, 투명성, 자신감을 반영합니다.

저희는 사람들이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저희는 제품을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방식을 꾸준히 쇄신하고 있습니다.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vernote가 사람들의 생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그 역할은 지난 10년 동안 극적으로 달라졌고, 저희는 브랜드에 그러한 변화를 반영시키고자 합니다.

모든 것을 기억하는 것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중요하지만 Evernote의 역할은 이제 거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저희는 사람들이 정보 과부하를 관리하고 생활의 중심을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제는 그 목표를 더 명확히 제시할 뿐만 아니라 저희가 하는 모든 일에 그 목표를 의도적으로 녹여낼 것입니다. 올해 초, 저는 몰두(Engage), 확장(Extend), 탐구(Explore)의 3가지 영역에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희 회사와 새로운 브랜드에 있어서 이 단어가 갖는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요한 일에 몰두

Evernote는 공동체와 고객들이 성공하기 위한 재료였으며, 저희는 그 성공을 지원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열심히가 아니라 스마트하게 일해서 목표에 다가갈 수 있게 돕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핵심 제품을 꾸준히 개선하는 한편, 제휴하는 회사를 까다롭게 선정합니다. Apple, Slack, Salesforce, Microsoft와의 통합 기능을 구현하고 앱의 외양과 느낌을 다듬는 일까지, 저희는 업무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생각에 더 쉽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올해는 특히 정보의 검색, 수집, 공유와 관련한 제품의 기능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영향력을 확장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을 때 마법과도 같은 일이 벌어집니다. 생산성이 높아지고, 균형감이 생기며, 더 행복해졌다고 느끼게 됩니다. 아이디어는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아이디어가 공유되면 다른 개인, 팀, 공동체 전체에 영향을 끼칠 기회도 커집니다. Evernote가 다루는 문제점들은 국경, 시간대, 언어를 뛰어넘어 매일 수많은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끼칩니다.

저희는 제품 개발 과정에서 직접 공유와 협업의 도전에 맞서 싸우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업무 공간과 조직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협업은 성공의 열쇠입니다. 저희는 최근 Evernote 비즈니스에 스페이스라는 새로운 협업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팀이 정보를 정리하고 공유하는 방식을 향상시켜 주는 기능입니다. 그러나 스페이스는 보다 큰 계획의 시작에 불과합니다. Evernote의 목표는 사람들이 정보를 원활하게 공유하고, 큰 그림을 보며, 모두가 같은 내용을 이해하여, 최고의 성과를 내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가능성을 탐구

정보를 만들고, 찾고, 공유하는 안전한 공간이 있으면 성공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결단력과 자신감으로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은 Evernote의 본질입니다.

그것은 집중할 자유를 준다는 의미이며, 동시에 방해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저희는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라고, 혹은 어떤 식으로 정보를 정리해야 한다고 지시하지 않습니다. Evernote에서는 각자 자신에게 맞는 도구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유롭게 본성을 발휘하고 원하는 방식대로 일할 때 가장 많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 저희의 믿음입니다.

다른 도구들과의 연동은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대로 일하게 허용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원칙은 앞으로 12개월 동안 저희가 발표할 계획인 여러 가지 제품 개선 요소의 중심에서도 만나보시게 될 것입니다. 기대해 주세요.

저희의 목표는 단순합니다. 사람들이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저희의 존재 이유입니다. 이 생각은 저희가 Evernote에서 하는 모든 일의 바탕이 되고, 저희는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기를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브랜드를 발전시켜나가는 과정에서, 저희는 미래를 위한 영감을 찾아 과거를 되돌아보았습니다. Evernote는 모든 것을 기억하는 곳으로 출발했고, 그 점은 앞으로도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이디어를 실행으로 옮기고 사람들이 협업할 수 있게 돕는 것은 고객들에게 못지않게 중요해졌고, 따라서 저희가 개발하는 제품과 경험에서도 못지않게 중요해졌습니다. Evernote의 브랜드는 이제 더 광범위한 목표를 반영하며, Evernote의 미래에 대한 기대와 낙관을 공개적으로 선언합니다.

새로워진 브랜드와 그 바탕이 된 생각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Medium의 게시물을 참고하세요.

※본 블로그는 미국에서 발표한 블로그의 번역으로 일부 관련 페이지가 영문인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