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사례

체크리스트 활용법

체크리스트는 확인해야 할 항목과 상황을 한눈에 보기 쉽게 나타낸 목록입니다.

가까운 예를 든다면 장보기 목록이 있죠. 업무로 예를 들면, 내가 ‘오늘 해야 할 일’을 리스트로 작성하거나, 팀이 함께 처리해야 할 일을 리스트로 만들어 체크 박스로 일의 진행 상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꼭 해야 할 일을 명확히 빠뜨리지 않도록 하고, 각각 항목의 상황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하는 데 좋은 방법입니다.

종이에 써서 관리하는 사람도 있지요. 저도 이전에는 포스트잇을 곧잘 이용했는데, Evernote를 사용하면 포스트잇을 가지고 다닐 필요 없이 언제든지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어 좋습니다.

어떨 때 사용하면 편리한가요?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이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To Do 리스트 :
그날그날 해야 할 일을 관리할 때. 날짜순이나 우선순으로 정렬하면 일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목표 리스트 :
올해 달성하고 싶은 목표, 인생의 커다란 지표, 날마다 되새기고 싶은 좌우명 등. 동기를 부여하고 지속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행용 짐 싸기 리스트 :
꼭 필요한 여권이나 돈뿐 아니라 깜박하기 쉬운 충전기나 눈약 등 작은 것까지 리스트로 작성해보세요. 한 번 만들어 두면 다음에 여행 갈 때 다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쇼핑 리스트 :
쇼핑하러 가기 전에 사고 싶은 물건을 리스트로 만들어보세요. 평소에 리스트로 만들어두면 더욱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화장실 휴지가 곧 떨어질 것 같을 때 휴지를 목록에 넣어두면, 다음에 쇼핑하러 갔을 때 잊지 않고 살 수 있습니다. 가족이 리스트를 공유하면 더욱 편리하지요.

보고 싶은 영화 리스트 :
‘생각났을 땐 이미 영화관에서의 상영이 끝나버렸다’는 일이 없도록 상영 중인 영화의 리뷰를 보면 바로 리스트에 추가해보세요. 옛날 영화도 리스트로 만들어 두면 영화를 고를 때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갖고 싶은 것 리스트 :
원하는 만큼 모두 리스트에 적어보세요. 보기만 해도 즐겁고, 누가 생일에 뭐 갖고 싶냐고 물어봤을 때 대답하기도 좋습니다.

가보고 싶은 곳 리스트 :
새로 생긴 근처 레스토랑부터 세계유산까지, 언젠가 꼭 가보고 싶은 곳을 리스트로 작성해보세요.

체크리스트 작성법

Evernote 데스크톱 버전
서식 바의 ‘To Do를 삽입’(체크박스) 버튼을 눌러 체크박스를 추가합니다. 또한, 쇼트 컷 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에서는 Control + Shift + C, Mac에서는 Command + Shift + T입니다.

Windows 버전

Mac 버전

iPhone・iPad 버전

화면 아래 ‘리스트’ 버튼을 눌러 ‘리스트 옵션’에서 ‘To Do를 삽입’(체크박스) 아이콘을 누릅니다.

Android 버전
노트 편집 화면에서 화면 아래쪽에 표시된 서식 옵션 바를 옆으로 밀고, ‘To Do를 삽입’(체크박스)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 밖의 팁

  • 기존의 항목을 선택(하이라이트)한 후 To Do를 삽입(체크박스) 버튼을 누르면, 항목이 많이 있어도 정리해서 체크리스트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체크박스가 있는 행 마지막에서 Enter 키를 누르면 다음 행에도 체크박스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체크박스를 표시하거나 뺄 수 있습니다. 체크박스 상황은 실시간으로 동기화되어 어떤 기기로 접속해도 최신 상태의 체크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 Evernote의 검색 박스에 아래의 문자열을 입력하면 모든 리스트 노트, 또는 체크가 완료되지 않은 노트만 추출할 수 있습니다.
    • 체크되지 않은 항목이 있는 노트를 검색: todo:false 라고 입력
    • 체크박스가 있는 모든 노트를 검색: todo:* 라고 입력
  • 체크리스트뿐 아니라 알리미도 함께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업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Evernote Personal로 노트를 업그레이드하세요.

Personal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