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향상

3가지 요령을 기억해 필기 습관을 개선해보세요

학창 시절 강의를 들을 때 나는 아직 문장을 옮겨 적고 있는데 교수님은 벌써 다음 슬라이드로 넘어가는 경우 많이 겪어보셨죠? 요즘 학생들은 더욱 압도적인 양의 정보, 도구, 그리고 방해 요소를 관리하고 통제해야 하는 어려움에 부딪히곤 한답니다. 우수한 학생들은 모든 사실, 이론, 데이터를 놓치지 않고 기록하는 것을 목표로 삼겠지만 진짜 성공적인 노트 필기의 비결은 모든 것을 기억하는 게 아니라 중요한 항목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기억하는 것은 Evernote에게 맡기세요.)
중요한 정보를 그렇지 않은 정보와 구분해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세 가지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핵심 아이디어를 고르세요

 

노트 필기의 함정 중 하나는 그것이 수동적인 행위라는 것입니다. 손은 열심히 무언가를 쓰고 있을지 몰라도, 모든 정보를 포착하려고 애쓰다 보면 중요한 내용을 이해하는 것보다 옮겨 적기에만 급급하게 됩니다.

TIP: 강의 내용을 귀 기울여 듣고 핵심 구문, 아이디어, 요점을 파악하세요.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는 내용을 들으면 연상 작용에 도움이 될 키워드를 적어 두세요. 특별히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대목을 발견하거나 강사의 말이 이해되지 않을 경우, “!”(느낌표)로 주석을 달면 나중에 알아보거나 다시 찾아보기가 쉽습니다.

핵심 아이디어를 짤막하게 기록하는 과정은 뇌가 방금 들은 정보를 처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강의의 모든 내용을 한 마디도 빼놓지 않고 기록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보를 간결하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재구성해야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해 필기하면 강사가 말한 내용을 머릿속으로 생각하게 되므로, 듣기와 쓰기를 동시에 하는 경우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2. 속기법

 

속기법(또는 약칭)은 기호, 글자, 획을 축약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어떤 형태의 약칭은 원치 않는 시선을 피해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수세기 동안 활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정보를 재빨리 기록하는 훌륭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약칭이 있으며, 현대의 필기 규칙과 얼마나 비슷한가에 따라 익히기가 제법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속기법 전체를 배우려고 애쓰지 말고 일부 기법을 노트 필기에 응용해 보세요. with 대신 “w/”를 사용하는 경우처럼 이미 친숙한 기법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 개념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볼까요? 흔히 보거나 사용하는 단어 또는 패턴을 떠올려 보세요. 예를 들어, 영어와 여러 라틴계 언어에서는 접미사 –tion이 자주 등장합니다. 특히 학문적인 글에서는 더욱 그렇죠. conversion, mutation, relation 같은 단어는 일관성 있게 축약이 가능합니다. “.” (마침표)를 사용해 접미사를 축약할 수 있습니다.

conversion » convers.
mutation » mutat.

동사에도 비슷한 방법을 응용할 수 있습니다. 아포스트로피(‘)를 사용해 과거형 동사임을 표시해 보세요.

converted » convert’
mutated » mutat’

TIP: 속기의 궁극적인 목표는 정보를 빠르게 포착하는 것임을 기억하세요. 정확하거나 표준화된 방법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변형을 자유롭게 실험해 보세요. 다양한 축약형을 시도해 보고 난 후, 어떤 사람들은 é (e-acute)로 before라는 단어를 표시하고 è (e-grave)로 after라는 단어를 표시하기도 합니다.

The infection cleared up after the application of the treatment. »
Infect. clear’ è applicat. of treatment.

한두 가지 속기 요령만 사용하더라도 필기하는 시간이 크게 줄어드는 것을 느끼실 것입니다.

3. 메모 공간을 한정 해 두기

 

노트 내용을 다시 상기함에 있어서 복습 카드를 준비해두는 것은 매우 유용한 기법 중 하나입니다. 메모할 공간을 제한하면 복습해야 하는 정보의 양을 걸러낼 수 있습니다. 정보를 선택적으로 취득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도록 뇌가 단련됩니다.

TIP: 이전 강의나 챕터의 노트를 복습해야 할 때는 색인 카드를 사용해 나만의 복습 카드를 만들어 보세요. 복습 카드를 채워 넣을 때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은 적을 필요가 없습니다. 노트 내용 중에서 여전히 친숙하지 않은 개념과 아이디어만을 카드에 적으세요. 필기를 마치고 나면 더 심층적으로 공부해야 할 모든 내용이 카드에 정리됩니다.

Evernote 프리미엄으로 노트를 업그레이드하세요.

프리미엄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