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사례

Evernote와 Pocket으로 콘텐츠를 큐레이팅하세요

Paperless Pocket

Evernote는 자체적인 Web Clipper에서부터 Feedly나 Pocket 같은 연동 어플리케이션까지, 웹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프리랜서 저자이자 전자문서 전문가인 Jamie Todd Rubin씨는 최근 Evernote를 깔끔하게 관리하면서 중요한 콘텐츠를 큐레이팅하는 자신의 프로세스를 소개했습니다.

아래 게시물은 Evernote와 Pocket을 이용한 생산성 관리 방법에 관한 Jamie씨의 블로그 게시물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저는 Evernote 안에 보관하고 싶은 콘텐츠를 좀 더 효과적으로 수집하는 동시에 Evernote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저에게 아주 잘 맞는 프로세스를 찾아냈습니다. 그것은 Instapaper처럼 “나중을 위해 저장하는” 형태의 서비스인 Pocket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Pocket으로 링크, 이미지, 동영상을 저장해 놓았다가 나중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Pocket은 또한 기사에서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고 읽기 쉬운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Pocket은 다수의 애플리케이션과 연동이 가능해, 기사나 다른 항목을 보내기가 쉽습니다. 최고의 장점은 Pocket에서 Evernote로 콘텐츠를 보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는 Pocket을 웹 조사와 클리핑을 위한 중간 보관소로 사용합니다. 저의 프로세스를 그림으로 설명하면 이런 형태입니다:

Screen-Shot-2015-02-06-at-2.43.46-PM

이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4단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ocket에 저장

제가 온라인에서 하는 독서와 조사 대부분은 Twitter, Feedly, Chrome 이 세 가지 도구 중 하나로 이루어집니다. iPhone에서 Echofon을 Twitter 클라이언트로 사용하므로, 관심 있는 링크가 포함된 Twitter 게시물을 Pocket으로 직접 보낼 수 있습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1

2. Pocket에서 기사 검토(큐레이팅)

저는 자투리 시간이 날 때마다 Pocket에 있는 기사를 검토합니다. Pocket 앱을 열어서 어떤 기사는 건너 뛰고 어떤 기사는 전체 내용을 읽습니다.

팁: Pocket을 기사 큐레이터로 사용해 Evernote에 저장하고 싶은 기사들을 분류해 보세요. Pocket을 사용해 기사를 읽고, 보관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참고하고 싶은 중요한 내용이 있다면 Evernote에 저장하세요.
제 iPhone에서 보이는 Pocket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2

3. Evernote로 보내기

Pocket에서 Evernote로 보내기는 아주 쉽습니다. Evernote 계정으로 콘텐츠를 보내려면 Pocket을 설정해야 하지만 이 작업은 한 번만 해놓으면 됩니다. 설정을 마쳤으면 기사를 클릭한 다음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옵션 목록이 나타날 것입니다:

3

4. 옵션 지정

Evernote 옵션을 클릭하면 Evernote에 정리하는 방식을 지정하기 위한 추가 정보가 나타납니다:

4

팁: 이 단계에서 노트에 제목을 추가하고 노트북을 선택하고, 태그를 추가하고, 덧붙이고 싶은 메모도 집어 넣으세요. 최종 노트가 Evernote에 저장됩니다.

Evernote Personal로 노트를 업그레이드하세요.

Personal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