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은 일 년 중 가장 좋은 계절입니다. 잊고 지냈던 꽃들도 깊은 겨울잠에서 깨어나기 시작하고, 아침 공기는 꼭 알맞은 온도로 올라오며, 무엇보다 주변을 말끔하게 치우고 정리하기 좋은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봄이 오면 우리는 모두 청소와 정리로 분주해집니다. 봄맞이 대청소는 물리적 공간을 깨끗이 할 좋은 기회지만 디지털 공간은 어떤가요?
많은 사람이 그렇듯이 여러분도 플래그를 달아 놓은 이메일, 나중에 읽으려고 저장해둔 기사, 읽지 않은 알림이 수백 개에 이르고 Evernote 계정까지 정리되지 않은 상태일 것입니다. 올해 봄맞이 대청소를 준비할 때는 두 가지 목록을 준비하세요. 하나는 물리적 봄맞이 대청소 목록이고, 다른 하나는 디지털 봄맞이 대청소 목록입니다.
디지털 공간을 정리하는 데에 도움이 될 디지털 봄맞이 대청소 전략 네 가지를 살펴봅시다.
!! H2
- 받은 편지함 관리
평균적인 전문직 종사자는 하루에 121통의 이메일을 받는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업무용과 개인용으로 둘 이상의 이메일 계정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관리해야 할 이메일이 정말 많겠죠!
받은 편지함 정리는 생각보다 쉽습니다. 필요 없는 메일을 보관 또는 삭제하고, 태그를 추가하고, 자신에게 효율적인 폴더 시스템을 만들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매일 받는 121통 이상의 이메일이 그다지 부담스럽지 않아 보일 것입니다.
파워 팁: Evernote 업무 흐름을 이용해 받은 편지함을 더욱 깔끔하게 정리하세요. 나중을 위해 보관해 두고 싶은 여행 일정, 항공편 세부 내역, 상사로부터 받은 정보 등 꼭 필요한 이메일을 Evernote에 저장하세요. 이 기능을 사용하면 그런 이메일을 Evernote 계정으로 전달하고 @notebook 또는 #tag와 같은 기호로 라벨을 지정해 필요할 때 정확히 필요한 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H2
- 소셜 미디어 계정 정리
소셜 미디어는 감당하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Facebook, Instagram, TikTok, Twitter 등 목록은 끝이 없죠. 쏟아지는 정보와 메시지의 속도를 따라잡기란 불가능함을 인정하셔야만 합니다.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가장 즐거움을 주고 친구나 사랑하는 이들과 진심으로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만 선별해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상으로는 세상에 나와 있는 모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는 대신, 커뮤니티 활동이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는 플랫폼을 선별적으로 활용하는 편이 더 효과적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셜 미디어 경험을 사용자 지정하세요
- 사용 중인 플랫폼의 목록을 만들고 사용하는 이유를 정리해보세요. 각 플랫폼에서 어떤 가치를 얻고 있나요? 득보다 실이 큰 플랫폼이 있다면 과감히 비활성화하세요.
- 팔로우하는 계정을 취사 선택하세요. 어떤 계정이 즐거움을 주지 못하고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면 망설이지 말고 팔로우 취소 버튼을 누르세요.
사용하는 계정 수가 적다는 것은 꼭 챙겨 보아야 할 것만 같은 정보가 줄어들고 정말 중요한 일에 집중할 시간이 늘어난다는 뜻입니다.
한도를 설정하세요
소셜 미디어 알림은 주의 집중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중독성이 있습니다. 알림이 더 많이 보일수록 앱과 나쁜 뉴스를 클릭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알림과 앱 사용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셜 미디어 알림을 꺼두세요—휴대폰의 푸시 또는 버블 알림을 꺼두세요. 뭔가 새로운 정보가 있을까 기대하며 앱을 확인하는 회수를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시간 제한을 설정하세요—요즘 대부분의 기기에는 스크린 타임 제한 옵션이 있습니다. 소셜 앱 전체 혹은 특정 앱이나 웹사이트에 대해 시간 제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홈 화면에서 앱을 제거하세요—눈에 띄지 않으면 마음에서도 멀어집니다. 홈 화면에서 소셜 미디어 앱을 제거하면 앱을 들여다보거나 게시물을 올리고 싶을 때마다 추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파워 팁: 소셜 미디어 사용 시간이나 전반적인 스크린 사용 시간 줄이기에 도전해보세요. Evernote 습관 관리 템플릿으로 매일 스스로 점검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하세요.
-
브라우저 북마크 정리
여러분은 어떤 웹페이지를 방문할 때 흥미로운 내용을 발견하면 북마크에 추가합니다. 그러면서 나중에 그 훌륭한 조리법을 다시 참고하거나 그 TED 강연을 시청해야겠다고 생각하죠.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신 적 있었나요?
솔직히 저장했다는 사실조차 잊어버리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북마크를 훑어보면서 두 번 다시 필요 없을 내용을 삭제한 다음, 나머지는 필요할 때 쉽게 찾을 수 있는 폴더에 정리하세요.
파워 팁: Web Clipper를 사용해 중요한 내용을 Evernote 계정으로 보내고 정기적으로 방문하지 않는 사이트의 북마크를 모두 삭제하세요. Web Clipper는 웹용 ‘저장’ 버튼과 비슷해서, 영감을 주는 LinkedIn 프로필, 조리법, YouTube 영상, 조사 자료 등을 지정된 노트북으로 스크랩할 수 있습니다
-
Evernote 계정 정리
디지털 공간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중요한 디지털 파일을 Evernote로 옮기는 세 가지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이제는 Evernote 계정을 정리해 모든 정보가 정확히 원하는 위치에 보관되어 있는지 확인할 차례입니다.
여러분의 Evernote 계정은 신성한 장소입니다. 하지만 가끔은 급할 때 자료를 대충 집어넣거나, 더 이상 의미 없는 노트를 삭제하지 않거나, 노트의 존재를 까맣게 잊어버리는 일도 있습니다. 디지털 봄맞이 대청소 외에도 정기적인 Evernote 청소를 통해 정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일 년 내내 정리된 상태로 지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vernote를 정리하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바로가기—더 이상 의미 없는 바로가기를 삭제하고 현재 의미 있는 바로가기로 대체하세요.
- 노트북 스택—보관하고는 싶지만 매일 보고 싶지는 않은 노트북들을 모아 “아카이브” 스택을 만드세요.
- 노트북—노트가 두어 개밖에 없는 노트북은 삭제하고, 노트가 몇 개씩밖에 없는 노트북들의 주제가 서로 비슷하다면 통합하세요.
- 작업—열려 있는 작업을 훑어보세요. 깜빡하고 처리하지 못한 작업이나 완전히 잊어버린 작업이 있나요? 더 이상 필요 없는 작업은 모두 삭제하세요.
- 스크래치 패드—스크래치 패드에 오래된 메시지가 있나요? 삭제하거나 나중에 다시 살펴볼 수 있도록 노트로 전환하세요.
- “제목 없는” 노트—“intitle:제목 없는”을 검색해 제목이 필요한 노트에 제목을 지정하세요. 내용이 없는 노트는 삭제하세요.
- 노트—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노트북별로 노트를 정리하세요. 매일 노트북을 5개 정도씩 살펴보면서 더 이상 의미 없는 노트를 전부 삭제하세요.
- 휴지통—약간의 정리 강박증이 있는 분이라면 혹시나 실수로 중요한 노트를 삭제하지 않았는지 휴지통 노트북까지 살펴보고 싶은 마음이 들 것입니다. 확인 후 깨끗이 비우세요. 휴지통은 자주 비우는 것이 좋습니다.
디지털 공간을 정리하는 것은 물리적 공간을 정리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받은 편지함 관리, 소셜 미디어 계정 정리, 브라우저 북마크 정리, Evernote 계정 정리처럼 작은 조치만으로도 디지털 봄맞이 대청소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