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를 할 때 Evernote를 이용하면, 특정한 목적으로 비슷한 노트를 반복해서 작성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월례 미팅 회의록 등 정기적으로 작성하는 노트는 간단하게 복제할 수 있는 템플릿을 미리 만들어 두면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바쁠 때 노트를 처음부터 다시 만드는 수고를 덜고, 정형된 포맷에 기재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빠짐없이 기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중에 같은 용도의 노트를 찾아보기 편리한 장점도 있습니다.
지금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을 일단 한번 사용해보고 싶은 분은 아래 Evernote의 도움말을 확인해보세요.
팁: 템플릿에는 Evernote의 표(테이블)가 많이 활용되어 있습니다. 매크로 함수등과 같이 표 계산 기능이 꼭 필요한 경비 정산서 등은 노트에 Excel 파일이나 Google 스프레드시트를 직접 링크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템플릿 작성법
도움말에 있는 템플릿은 모두 데스크톱 버전 Evernote 앱으로 작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 바로 간단한 템플릿 작성법을 소개합니다.
1) Evernote for Mac・Windows를 열어 신규 노트를 작성합니다.
2) 서식 바의 버튼을 눌러 표를 삽입합니다. (행 수나 열 수는 나중에 추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작성된 표에 항목을 씁니다.
4) 표를 편집합니다.
*셀이 부족한 경우, 마우스 커서를 표의 바깥 테두리에 가져다 대면, ‘+’ 마크가 표시됩니다. 클릭해서 행이나 열을 추가해보세요.
*셀의 폭을 조정하고 싶은 경우, 마우스 커서를 열 사이로 이동하면 외곽선이 녹색으로 변합니다. 클릭한 채로 좌우로 드래그해 보세요.
*복수의 셀을 합치고 싶은 경우, command(Mac) 또는 Ctrl(Windows) 키를 누르면서 셀을 선택하고 아래의 메뉴 버튼을 클릭하여 ‘셀 합치기’를 선택합니다.
5) 템플릿을 보기 좋게 하려면, 순서4)와 같은 메뉴에서 셀의 배경색을 변경합니다.
6) 이와 같은 템플릿이 완성되었습니다. 이 노트를 필요시에 복제해서 이용해 주세요.
이번 블로그를 통해서 소개해 드린 작성 방법 및 순서는 한 가지 예시일 뿐입니다. 표의 패턴이나 서식・레이아웃 조정에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지 말고, 처음에는 간단한 템플릿부터 시작해 보세요. Evernote의 템플릿은 얼마든지 나중에 편집이 가능하니 우선 여러분의 업무에 딱 맞는 템플릿을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