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플리니우스(Pliny the Elder)는 고대 로마의 저자이자 노트 필기의 신이었으며, 세계적인 명성의 맥주가 그의 이름을 따 명명되기도 했습니다. 그는 목차를 자료 정리에 활용한 최초의 저자 중 한 사람으로서 중대한 과학 저서 “자연사(Natural History)”를 이러한 방법으로 집필했습니다.
원래 목차는 콘텐츠를 관련 있는 내용끼리 묶어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방편으로 고안되었지만 안타깝게도 할 일 체크리스트의 보완 수단 정도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제는 달라져 봅시다.
목차는 성공을 위한 가상의 플레이 북(팀의 공수 작전을 그림과 함께 기록한 책)이 될 수 있다는 게 저희의 생각입니다. Evernote를 사용하면 편집의 부담감에서 벗어나, 중요한 콘텐츠를 선택하는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Evernote에서 목차 만드는 방법
Windows와 Mac용 Evernote를 사용해 두 단계만으로 Evernote 안에서 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 Windows에서는 Control + 클릭을, Mac에서는 Command + 클릭으로 목록에 포함시키고 싶은 노트를 선택하세요.
- 목차 노트 만들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 이렇게 하면 선택된 노트 각각에 대한 개별 링크가 새 노트 안에 만들어집니다.
이 방법은 기록물, 조사 자료, 웹 클리핑과 같이 프로젝트를 위한 재료를 한데 묶을 때 특히 유용합니다.
다음은 작업에 목차를 활용할 수 있는 네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집필 내용 정리
글을 쓰기 위해 모아둔 자료들을 주제별로 한 곳에 묶어서 관리합니다.
학술 활동
목차는 학술 보고서나 논문을 계획, 정리, 편집하기에 완벽한 기틀이 됩니다.
회의 준비
노트 안에 이미 있는 내용으로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느라 추가 시간을 허비하지 마세요. 다음 회의에 가장 중요한 노트들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함께 묶으면 참석자 및 이해 관계자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여행 안내서
여행 관련 조사 자료를 전부 모아 두세요. 순식간에 의미 있는 여행 정보를 담아두는 나만의 전용 노트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보너스 팁:
- 프레젠테이션 모드를 사용해 큰 화면으로 노트를 바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 목차 바로가기를 사용하면 한 노트북의 콘텐츠에서 다른 노트북의 콘텐츠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 단계에서 태그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와 디자인의 조화
우리 모두 잠시 멈추어 서서 목차에 경의를 표합시다. 목차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서, 연례 보고서, 책, 학술지, 간행물의 필요한 콘텐츠로 독자들을 안내해 줍니다.
저희는 Smashing Magazine의 기사(영문)에서 발견한 창의적이고 영감 넘치는 목차들을 소개해 드리며 이 글을 마무리할까 합니다. 시간을 들여 읽어볼 만한 가치가 충분한 내용입니다.
일기와 종이 노트북을 사랑하는 저희로서는 이 창의적인 접근법을 절대적으로 인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1페이지를 펴기도 전에 새들이 이렇게 아름다울 줄을 누가 알았을까요?
규칙은 깨라고 존재하는 거죠.
Evernote에서 목차를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창의적인 방법으로 Evernote 목차 노트를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