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원격 근무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중요한 건 여러분만이 아닙니다

Man and woman working from home

원격 근무라는 말을 들으면 여러 가지 이미지가 떠오를 수 있습니다. 잠옷을 입은 채 일하는 사람들. 게으름을 피우는 노동자들. 서로 단절되어 있고 제 구실을 다하지 못하는 팀 문화. 어떤 사람들은 아직도 9시부터 5시까지 사무실에 앉아 있어야만 업무를 완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IBM과 같은 몇몇 회사들은 원격 근무자들을 다시 사무실의 테두리 안으로 불러 모으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GitLab, Buffer, Zapier처럼 모든 직원이 회사 밖에서 근무하는 ‘100퍼센트 원격’ 기업도 있습니다. 출퇴근을 피하고 더 많은 시간대를 커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업무 유연성과 생산성 향상 등의 다양한 혜택 때문입니다. (두말할 필요도 없이, 직원들은 일과 생활의 균형을 찾을 수 있고 회사는 관리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 기업들은 아직 완전한 원격 근무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어떤 방식으로든 원격 근무와 협업을 경험하게 됩니다. 가끔 ‘재택 근무의 날’이 돌아오거나, 전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팀원들 및 다른 사무실과 가상으로 일할 때 그렇죠. 실제로 2015년의 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 노동자의 37퍼센트가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 직무를 수행한 반면, 1995년의 경우 그 비율은 9퍼센트에 그쳤다고 합니다.

원격 근무를 하고 싶다면 개인의 생산성에만 신경 쓸 일이 아니라 원격 팀으로 협업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원격 근무가 직장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잡아감에 따라, 우리는 그것을 받아들이고 더 개선할 방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 여정의 첫걸음으로 기억해야 할 점은 원격 근무를 원한다면 사무실에 없는 동안 개인의 생산성에만 신경 쓸 일이 아니라, 원격 또는 가상 팀으로 협업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개인과 팀이 원격 근무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무실 밖 생산성을 위한 팁

효율적인 원격 팀을 위한 팁

리더는 팀원들의 멘토 역할을 하고, 그들을 성장시키며, 때로는 곤란한 대화도 원격으로 해야 합니다. 직속 부하들과 정기적으로 일대일 화상 회의를 하세요. 자칫 오해를 부를 수 있는 이메일 대신 그렇게 얼굴을 보면서 피드백을 주세요.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