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사례

취직 및 이직 활동을 위한 Evernote 활용팁

Change Job and Job Hunting

취직 및 이직 준비를 하며 한번이라도 아래와 같은 고민을 한 적이 있으신가요?

“일이 바빠 원하는 기업에 대해 공부할 시간이 없다.”
“이력서 및 포트폴리오가 지금 당장 필요한데 집에 있는 PC에만 저장되어 있다.”
“어떤 기업에 지원할지, 채용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겠다.”
“지난번 면접 때 나왔던 질문에 아직도 잘 대답할 수 없다.”

취직 및 이직 준비의 경우 ‘정보를 관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정보를 잘 관리해 ‘결과로 연결시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즉, 정보 관리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수록 진짜 필요한 구직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Evernote를 활용해 보다 효율적인 취직 및 이직 활동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자기 분석 편: 자신의 전체 상을 노트에 적어보세요.

취직 및 이직 활동의 첫 걸음은 바로 ‘자기 분석’입니다. 자신의 성격의 장단점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이뤄왔던 일, 앞으로 해보고 싶은 일, 이직하고 싶은 이유 등을 Evernote 노트에 써내려가 보세요. 막연하게 생각만 갖고 있을 때와 달리 글로써 실제로 옮겨 적어보면 목표가 더 구체화되고 큰 그림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분석은 향후 자기소개나 지원동기나 작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기업 연구 편: 웹클리퍼 및 컨텍스트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세요.

하고 싶은 일을 특정한 이후에는 지원할만한 기업을 리서치하세요. 이 후, 실제로 지원할 기업이 결정되면 기업별로 노트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웹클리퍼를 사용하여 지원할 기업의 채용 조건, 기업 홈페이지, 기업 및 관련 산업에 대한 뉴스 기사 등을 수집하세요.

 

9be7993d-7939-46eb-90da-b7d05d5fa7f7

웹클리퍼를 사용해서 페이지를 클리핑 해 둔 경우, 페이지를 그대로 보존 할 수 있기 때문에 삭제된 게시물이거나 이미 종료된 게시물이어도 그대로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Evernote의 카메라 기능을 사용하면 기업의 브로슈어나 신문, 잡지 기사 등 인쇄된 정보를 촬영해 저장해 둘 수도 있습니다. 또한 프리미엄 기능인 컨텍스트 기능을 활용하면 노트와 관련된 다른 노트를 하단에 자동으로 표시해주기 때문에 스스로 생각해내지 못한 정보를 찾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해둔 정보는 PC에서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출퇴근길, 등하굣길, 점심시간 등 여유 시간을 활용해 기업에 대한 공부를 계속해나갈 수 있습니다. 수집해 둔 정보를 지원서 작성 및 면접 준비에 최대한 활용해보세요.

 
면접 준비 편: 정보는 한 곳에 정리해두고 빠뜨리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서류 전형에 통과했다면 이제 드디어 면접을 준비할 차례입니다. 너무 긴장해서 하고 싶은 말을 못했다고 자책하지 않도록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은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예상 질문 및 답변 모음’을 만들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각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도록 미리 정리해두고 연습해두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c7317750-47f3-4763-a85a-2cb2eeb20493

또한 전형이 진행되면서 기업에서 다양한 메일을 보내오는데요. 면접 일시, 면접 정보 등 중요한 메일은 메일 전송 기능 (Evernote 플러스 및 프리미엄 기능)을 사용하여 Evernote에 저장해 두세요. 면접 당일 소지품에 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한 경우라면 체크리스트를 사용해 소지품 목록을 추가해두면 더 안심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기업의 전형 진행 상황을 바로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출완료’ ‘2차면접’ 등의 태그를 붙여 지원서를 관리해보세요
e57503e2-a691-4798-a727-40fc5fdab20d

 
면접 당일 편: 필요한 정보는 ‘바로가기’에 넣어 즉시 꺼낼 수 있도록 하세요.

드디어 면접 당일, 하루 두세 건의 면접이 예정되어 있거나 재직 중에 이직 활동을 하고 계신 분은 바쁜 일과 속에 면접을 치루게 될 것입니다. 이 때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중요한 정보는 노트북에 저장하고 바로가기에 등록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 지원 서류: 이력서, 자기소개서, 직무 경력서, 포트폴리오 및 사전에 제출했던 별도 과제가 있다면 해당 파일을 노트에 담아 둡시다. 면접 전에 내가 어떤 내용을 제출했는지 복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면접 관련 각종 정보: 면접 일시 이외에도 기업의 주소, 지도, 인사 담당자 이름, 면접관 이름, 긴급 연락처 등은 한 곳에 정리해 두세요.
  • 예상 질문 및 답변 모음집: 면접 준비를 위해 만들어둔 본 모음집은 어떤 생각을 전하고 싶은지 다시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자신감을 주는 구절: 특별히 나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구절이 있다면 이러한 내용을 담아두는 것도 단단한 마음을 먹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면접이 끝나면 오갔던 내용을 잊기 전에 기록해 두세요. 사전 준비가 부족했거나, 생각이 정리되지 않아 잘 전달하지 못했던 내용을 노트에 써두면 다음 기회에 활용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Evernote 프리미엄으로 노트를 업그레이드하세요.

프리미엄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