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많은 분들이 글쓰기에 대해서 이야기하죠. 소설, 논문 뿐 아니라 SNS에서도 글을 잘 쓰고 싶어합니다. 글쓰기에 익숙하기 않은 사람들은 글을 완성하기까지의 멀고 험한 과정 속에서 공황 상태, 스트레스, 혼란의 순간들을 겪게 됩니다.
반가운 소식은, 수천 년 동안 인류는 이야기를 들려주었고, 앞서 간 모든 이들도 여러분과 똑같은 어려움에 직면했었다는 사실입니다. 글쓰기 과정은 전형적인 3막극의 요소들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영웅, 갈등, 해결의 구조를 갖는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지금부터 글쓰기의 3가지 주요 활동, 즉 자료 조사, 집필, 편집에 도움이 될 만한 리소스, 팁, 도구들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막 1장: 자료 조사
“산문은 실내 장식이 아니라 건축이다.” – 어니스트 헤밍웨이
튼튼한 기초 없이 집을 지을 수 없듯, 필요한 자료 조사 없이는 본격적인 글쓰기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 집을 지으려면 청사진이 필요한 것처럼 글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자료를 조사하고, 윤곽을 짜고, 해당 분야에 친숙해진 다음 글쓰기를 시작하세요.
Web Clipper
간략한 뉴스부터 장문의 기사까지 Web Clipper는 읽고 싶은 콘텐츠를 캡처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지금 스크랩하고 나중에 읽거나 참고하기 쉽게 자료를 정리해 두세요.
Blinkist
Blinkist는 엄청나게 많은 인기 글과 책 중에서 생산성, 시간 관리, 리더십 같은 주제와 관련한 최고의 조언, 교훈, 팁을 정제해 보여주는 앱입니다. 통찰이 담겨 있는 부분을 강조 표시하고 책 제목 및 저자 등 서지 정보와 함께 Evernote 노트북으로 직접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Buzzsumo
어떤 이야기는 트렌드를 그 시작점으로 합니다. Buzzsumo는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있는 트렌드를 띄워줍니다. 또한 생산성처럼 저희가 관심 있는 주제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저자, 사고 리더, Evernote 파워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소셜 네트워크의 콘텐츠 인기도를 순위 형태로 보여주기 때문에, 저희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줄 콘텐츠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1막 2장: 읽고, 또 읽고, 더 많이 읽기
“작가가 되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보다 두 가지를 더 많이 해야 합니다. 많이 읽고, 많이 쓰세요. 제가 알고 있는 한, 이 두 가지를 피해갈 방법은 없습니다. 지름길이 없다는 거죠.” – 스티븐 킹
지식 노동자든, 전문직 종사자든, 아니면 단지 작가가 되는 게 꿈인 경우에도, 독서는 글쓰기 역량에 지대한 영향을 줍니다. Evernote에 독서 목록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앱을 소개합니다.
IFTTT
IFTTT를 사용해 인터넷에서 마음에 드는 콘텐츠를 창의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레시피”를 구성해 한 앱이 다른 앱에 지시를 내리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자료 조사와 글쓰기에 활용하면 완벽할 레시피를 몇 가지 알려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마음에 드는 트윗을 Evernote에 바로 저장:
게시물을 Evernote에서 Medium으로 발행:
Feedly
Feedly를 사용하면 마음에 드는 블로그, 웹사이트, 잡지, 저널에서 한 번 클릭으로 RSS 피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데스크톱이나 스마트폰 상의 Feedly에서 읽을 수 있도록 자동으로 기사가 준비됩니다. Feedly Pro 계정을 사용해 기사를 Feedly에서 Evernote로 직접 저장하거나, IFTTT 레시피를 사용해 마음에 드는 기사의 링크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를 Evernote로 이메일하기
받은편지함의 이메일 뉴스레터를 Evernote로 옮기세요.Michael Hyatt씨도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것은 소중한 정보를 저장하고 분류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요즘 저희는 다음과 같은 인기 작가들의 뉴스레터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Jeff Goins, Austin Kleon, Next Draft.
2막: 집필
“매일 쓰세요.” – 소설가 Neil Gaiman
지금까지 얼마나 많이 썼는가를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NaNo 참가자들의 경우, 50,000단어의 숭고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대단히 중요하고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Evernote 단어수 확인 기능
Mac과 Windows 데스크톱용 Evernote의 노트 편집기에서는 실시간으로 단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막: 편집
“쓰레기를 써도 아무 문제 없다. 편집만 기가 막히게 한다면.” – SF 작가 C. J. Cherryh
그 느낌을 뭐라 표현해야 좋을까요? 편집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훌륭한 편집은 미진한 부분을 마무리짓고, 정확성을 보장하며, 저자의 신뢰도를 높여줍니다. 이 단계에서 유용한 도구가 두 가지 있습니다.
Grammarly
Grammarly(Chrome에서 사용 가능)는 WordPress에서 게시물을 발행하거나, 트윗 또는 Facebook 업데이트를 올리기 전 잘못된 문법을 찾아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Hemingway
글을 쓸 때는 정확성, 간결성, 명료성이 중요합니다. 글을 쓰는 동안 Hemingway는 능동태로 바꿀 필요가 있거나 너무 산만한 문장을 강조 표시해 줍니다. 현재 단어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50,000단어 목표를 달성하려면 가야할 길이 멀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