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off Evernote Premium. Limited time offer.

Evernote 프리미엄을 40% 할인가에 구입하세요. 이 혜택은 2월 4일 만료됩니다.

프리미엄 시작하기

미분류

생선성 향상을 위한 궁극의 가이드

Darius Foroux는 저자이자 창업가, 팟캐스터입니다. 그는 DariusForoux.com에 글을 써서 생산적인 생활을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합니다.

이 생산성 가이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가이드의 목표는 2가지입니다. 첫째, 생산성이 무엇인지 정의할 것입니다. 우리는 뭔지 알지도 못한 채 생산성을 향상하려고 애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생산성을 향상하는 시험되고 검증된 방법을 알려드릴 것입니다.

생산성은 한 번 공부하면 끝이 아니라 지속적인 실천입니다.그런 의미로 이 가이드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생산성의 가장 좋은 정의

생산성은 잘못 이해되는 경우가 많은 개념입니다. 주된 이유는 우리가 생산성이라는 단어를 거시적, 미시적 규모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뉴스에서 우리는 노동 생산성이라는 표현을 읽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전체 노동자의 총 생산량을 가르치는 말입니다. 그래서 “9월에 생산성이 상승했다”는 구절을 읽으면 혼란을 느낍니다. 그러한 거시적 동향은 개인이 얼마나 생산적인가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생산성은 개인적인 척도를 가리킵니다. 특히 대다수의 사람들이 독립적으로 일하는 21세기에는 더욱 그렇죠. 우리는 더 이상 기계 조작원이 아닙니다. 시간과 에너지를 스스로 관리하는 숙련된 지식 노동자입니다.

위 사실을 바탕으로 하면 두 가지 종류의 생산성이 있습니다:

노동 생산성: 노동자들이 일정 기간 안에 생산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총량.

개인 생산성: 일정 기간 중 개인의 의미 있는 산출물.

전자는 통제할 수는 없지만 후자에 대해서는 100% 통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어떤 개인이나 관리자, 최고경영자, 리더가 집단의 생산성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개인 생산성을 개선해야 합니다.

개인 생산성의 정의에 대한 한 가지 주의 사항: 의미 있는 산출물이란 올바른 일을 한다는 뜻입니다. 생산성이 높고 산출물이 많더라도 도출해낸 결과물이 쓸모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미 있는 산출물에 초점을 맞출 때 올바른 일을 완수하게 됩니다. 경력이나 사업, 조직에 도움이 되는 일을 이야기합니다.

또한 일정 기간에 걸쳐, 가급적이면 월별로 생산성을 살피는 게 중요합니다. 꾸준한 산출물은 성과의 동력입니다.

생산성 향상의 혜택

생산성은 경제 성장과 생활 수준(더 높은 소득, 더 좋은 복리후생, 더 많은 자유 시간)을 정의하는 첫 번째 척도입니다. 유명한 투자자 겸 자선사업가인 Ray Dalio는 자신의 설명 동영상 ‘경제는 어떻게 움직이는가(How The Economic Machine Works)’에서 생산성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30분짜리 동영상에서 그는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설명하고 부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조언합니다. 그가 제시한 가장 중요한 조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세요. 장기적으로는 그게 제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the-impact-of-productivity

생산성을 높일 때의 혜택은 분명합니다. 올바른 일을 할 경우 더 많이, 또 더 나은 성과를 올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성장을 실현하는 방식입니다. 그 밖에도 생산성 향상의 세 가지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혁신—현대인의 생활과 업무는 항상 변화가 중시 되었습니다. 그러나 21세기 들어 변화의 속도는 확연히 빨라졌습니다. 또한 기술은 우리의 생산성을 높였습니다. 하지만 그 반대도 사실입니다. 개선된 생산성이 더 많은 혁신과 새로운 기술로 이어진다는 점이죠. 우리는 생산성을 높일수록 더 많이 혁신할 수 있습니다.

자신감—1952년, Bernice Milburn Moore는 『교육 리더십』 저널에 ‘역량을 위한 자신감(Self-Confidence For Competence)’이라는 글을 발표했습니다. 이 글에서 저자는 자신감이 역량으로 북돋워진다고 이야기합니다. 달리 말해, 어떤 일을 잘하게 되면 자신감이 더 높아진다는 뜻이죠. 생산성이 높아지면 더 많은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감이 더 높아집니다.

몰입도 향상—누군가가 자기 일에 더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열정적일수록 업무 몰입도는 더 높아집니다.

생산성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학적인 연구가 있어야만 생산성의 힘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 생산성을 높이면 일, 에너지, 마음, 보상, 행복 등에 어떤 영향이 미치는지 직접 확인해 보세요.

생산성의 흔한 걸림돌

흔히 사용되는 생산성 향상 기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저는 가장 큰 장애물에 초점을 맞추고 싶습니다. 이 일반적인 걸림돌을 해결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생산성 팁도 오래 가지 못할 것입니다.

방해 요소 — 현대의 일터는 잠재적 방해 요소가 많은 곳입니다. 어떤 사무실 건물이든 들어가 보면 수많은 사람들이 회의실에서 회의를 하거나, 걸어다니거나, 커피를 마시거나, 인기 있는 엔터테인먼트 쇼의 최신 에피소드에 대한 잡담을 나누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죠. 그걸로는 방해가 충분하지 않다는 듯, 각자의 전자 기기가 우리의 주의력을 빼앗아갑니다. 그 결과, 5분도 방해를 받지 않고 업무에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개인적인 이유 — 인생은 버겁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하루에 10시간 (이상) 일을 합니다. 그러면 저녁에 여가 시간이 불과 몇 시간밖에 남지 않죠. 거기다가, 인간관계, 가족, 식료품 쇼핑, 공과금 납부, 운동 등 개인적인 볼일을 해결하다 보면 무리하게 됩니다.

교육 부족 — 우리는 업무에 더 집중하고 싶어 합니다. 개인 생활에서는 더 많은 평정을 추구합니다. 인생을 제대로 살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생산성을 배울 수 있는 기술로 여기지 않습니다.

이상의 모든 문제는 생산성 기술을 개선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 높은 내가 되는 길을 가로막는 것이 무엇인지 인식하는 게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가장 큰 걸림돌이 세 가지 있습니다. 우리는 그걸 극복하여 잠재력을 십분 발휘하고자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널리 사용되는 생산성 팁

잠재력을 십분 발휘하려면 다음의 생산성 팁을 사용해 보세요. 모두 충분히 검증된 방법입니다. 2015년 이후 3천만 명 이상이 제 글을 읽었습니다. 저는 전 세계 곳곳의 사람들에게서 수천 통의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독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가장 효과적인 기법들을 아래에 소개합니다.

자기 개선을 위한 일기 쓰기 — 일기 쓰기와 생산성 개선은 아무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일기 쓰기는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 많은 역사적 위인들도 일기를 썼습니다. 우연일 수는 없겠죠. 자기 개발을 시작하고 싶다면 일기 쓰기를 시작하시길 추천합니다.

포모도로 기법: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전략적 휴식 취하기 — 이 방법은 주의력을 즉시 높여줍니다. 이에 대한 연구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결과는 분명합니다. 포모도로 기법은 현존하는 최고의 생산성 기법 중 하나입니다.

포모도로 기법은 생산성을 높여줍니다

목표와 시스템은 서로 대체 불가하다 — 목표에 대한 관점을 바꾸면 일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이것은 시스템을 사용해 업무에 좀 더 일관성을 갖는 방법을 다룬 중요한 글입니다.

타임 블로킹: 집중력을 높여라 — 이 글은 체계적인 업무 방식을 제안합니다. 저는 다년간 이 방법을 사용해 왔습니다.

한 가지에만 집중하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 — 생산성은 더 많은 일을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올바른 일을 한다는 뜻입니다. 올바른 일 한 가지에 집중하고 그 다음 한 가지에 또 집중하면 인간적으로 가능한 범위 내의 거의 모든 일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에 집중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

고대 철학에 따른 생산성 개선 방법 — 고대 철학자들도 생산성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생산성이 현대인만의 문제가 아니었던 거죠. 소크라테스, 플라톤, 노자 등이 전하는 생산성에 관한 조언을 읽어보세요.

개인의 에너지를 관리하는 방법 — 생산성 향상은 에너지 관리로 귀결됩니다. 사람들은 시간을 관리하려고 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고전적인 실수입니다. 시간 대신 에너지를 관리하세요.

기술이 늘어난다고 해서 생산성이 높아지지 않는 이유 — 우리는 기술에 의존해 생산성을 높이려고 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하지만 돌아오는 이익이 줄어드는 시점이 있습니다. 너무 많은 기술은 도리어 생산성을 떨어뜨린다는 뜻입니다.

내가 바쁘게 살기를 멈춘 이유 — 휴식, 평정, 자유 시간을 많이 누릴수록 커리어는 성장하고 생산성은 높아집니다. 바쁨은 덫입니다.

바쁘다고 생산적인 것은 아닙니다

이 저녁 의식이 생산성을 높여줄 것입니다 — 아침 의식도 물론 훌륭합니다. 하지만 저녁 의식이 더 중요합니다.

멀티태스킹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 — 한 번에 많은 일을 하는 것은 사실 전혀 생산적인 행동이 아닙니다. 거기서 벗어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일 년에 책 100권을 읽는 방법 — 책을 더 읽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

일을 하지 않고 보내는 시간이 실은 일과 생활에 도움이 되는 이유를 소개합니다 — 생산성은 하루에 18시간 일을 했다고 자랑하는 게 아닙니다. 죽기 직전까지 일을 하는 대신 휴식을 취하세요. 이것은 실제로 장기적인 생산성을 높여 줍니다.

인생이 혼돈에 빠져 있을 때 생산성을 유지하는 방법 — 세계적으로 유명한 생산성 테크닉에 관해 전부 읽어본다고 해도, 인생이 혼돈에 빠져 있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이 글의 팁을 활용해 어려운 시기를 거치는 가운데서도 생산성을 유지하세요.

업무 완수가 복잡해서는 안 됩니다 — 이 분야의 여러 전문가들은 일을 너무 복잡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국 자리에 앉아서 그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아는 생산성의 모든 것을 알려드렸니다. 위의 글에 소개된 모든 팁을 적용한다면 분명히 성과를 얻게 되리라 장담합니다. 경고 한 마디: 모든 것을 한꺼번에 시도하지 마세요. 나쁜 습관을 끊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새로운 방법을 너무 많이 시도하려고 하면 의욕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 대신 전략을 세우세요. 생산성에 있어서 제일 먼저 개선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입니까? 이 가이드는 언제든 다시 참고하시면 됩니다.

최고의 생산성 책

재미있게도 제가 생산성과 관련해 읽은 최고의 책들은 사실 생산성 서적이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의미 있는 삶을 사는 방법에 관한 책들이었죠. 제가 읽은 최고의 생산성 책 네 권은 아래와 같습니다.

Peter Drucker의 『자기경영노트(The Effective Executive)』 — 저는 공공연한 Drucker의 팬입니다. 이 책은 모든 지식 노동자가 읽어야 할 생산성에 관한 실용적인 관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일에 관해 제가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은 이것입니다: 어떤 일을 하느냐가 아니라 어떤 결과를 얻느냐가 중요하다는 사실이죠. 그것은 효율성과 효과성의 차이입니다. 한 시간에 100통의 이메일을 보내는 것은 시간을 아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행동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어떤 결과를 가져다주나요? 그게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Greg McKeown의 『에센셜리즘(Essentialism)』 — 생산성은 올바른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책은 여러분 개인에게 중요한 일을 하는 데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추구하는 목표를 안다면 거기에 도달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Charles Duhigg의 『습관의 힘(The Power Of Habit)』 — 새로운 습관을 기르는 일은 삶의 질에 즉각적으로 영향을 주는 실용적인 기술입니다. 체중을 줄이고 싶나요? 생산성을 높이고 싶다고요?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싶으신가요? 성공적인 회사를 세우고 싶으세요?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습관 없이는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가 극도로 어려울 거라는 사실입니다.

Mason Currey의 『리추얼(Daily Rituals)』 — 세계 유명 인사들의 습관과 의식에 관한 특별한 통찰. 그들의 생활이 얼마나 단순했는지 깜짝 놀라시게 될 겁니다.

실제로 효과가 있는 생산성 도구와 앱

생산성 도구는 생활을 훨씬 간편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시간을 절약하고, 집중력을 높이며, 전반적인 업무의 질을 향상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하지만 저는 생산성 도구에 대해 이야기할 때마다 그 단점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너무 많은 기술은 생산성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게 앱과 도구의 목록이 짧은 이유입니다. 저는 생산성을 너무 복잡하게 만들고 싶지 않습니다.

기술은 생산성을 떨어뜨립니다

공책 — 저는 부드러운 커버에 종이 질이 좋은 A5 크기의 공책을 선호합니다. 이 Moleskine 정도면 안성맞춤입니다.

달력 — 일반적인 iOS 캘린더 앱은 제가 애용하는 생산성 도구입니다. 저는 주로 타임 블로킹에 캘린더를 사용합니다.

Trello — Trello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입니다. 저는 이 생산성 앱을 사용해 제가 해야 할 일들을 기록합니다. Trello에서는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대해 ‘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각 보드에는 해당 프로젝트를 위해 완료해야 하는 모든 작업을 나열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매주 시간을 내서 프로젝트를 업데이트합니다. 그러면 집중력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되고, 해야 할 일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Evernote — 현존하는 최고의 노트 필기 앱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우리의 뇌는 Evernote가 노트, 아이디어, 할 일 등을 보관하는 방식과 비슷하게 움직인다고 합니다.

RescueTime — 활동을 관리하는 가장 쉬운 방법. 쓸데없는 활동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낭비하는지 깜짝 놀라시게 될 겁니다. RescueTime으로 시간을 측정하여, 낭비적인 활동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과감히 없애버리세요.

Grammarly — 저는 이 페이지의 모든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이 도구를 사용합니다. 이메일 이상의 글쓰기를 하고 계신다면 이 앱을 사용하세요. 프리미엄 에디션 사용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Be Focused — 이것은 제가 Mac에서 사용하는 포모도로 앱입니다. 하지만 어떤 앱이든 상관없습니다. 타이머가 눈에 보이는 것이 중요하죠. 저는 포모도로 타이머를 사용하지 않으면 매일 몇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앱과 함께라면 매일 한 시간씩 쉽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SelfControl (Mac) / FocusMe (Mac과 Windows) — 저는 이것을 사용해 방해가 되는 사이트를 차단합니다.

Day One — 펜과 종이를 사용해 일기를 쓰지 않을 때는 Day One을 사용합니다. 저는 일기쓰기 전용 앱을 사용하는 편을 선호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Evernote가 너무 혼잡해지기 때문입니다.

dariusforoux.com에 처음 게재되었습니다.

Evernote로 업무를 정리하고 어수선한 생활을 정돈하세요.

무료로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