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시대, 그 이용자 수만큼이나 스마트폰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에 대한 수요도 많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단순한 퍼즐 게임부터 조금은 복잡한 추리 게임이나 RPG게임까지, 매일 수도 없이 많은 모바일 게임들이 이용자들의 관심을 사로 잡습니다. 그러나 많은 업체에서 앞다투어 스마트폰용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만큼 시장 환경의 변화도 많고 경쟁도 몹시 치열한 편입니다.
‘네시삼십삼분’은 10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모바일 게임 전문가가 모여 설립한 스마트폰 게임 전문 퍼블리셔로 <활>, <수호지>과 같은 히트작을 탄생시킨 바 있습니다. 네시삼십분의 사업본부팀은 Evernote 비즈니스를 통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모바일 게임 시장 환경에 적절히 대처하고, 변화가 필요할 때마다 빠르게 행동에 옮길 수 있는 ‘유연한 조직’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네시삼십삼분의 소태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팀 내커뮤니케이션 개선
Evernote 비즈니스를 도입하면서 팀 내 커뮤니케이션이 효과적으로 개선되었고, 업무 효율도 크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메일로만 커뮤니케이션을 했을 때는 매일 수 없이 많은 이메일이 오가기 때문에 사업 본부 내에서 어떤 업무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한 눈에 파악하기가 쉽지 않았죠. Evernote 비즈니스를 도입한 이후로 따로 특정 업무의 진척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아도, Evernote 노트북을 보는 것만으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Evernote 비즈니스가 마치 ‘업무일지’와 같은 구실을 하는 거죠. 또한 단순히 한 업무의 진행 사항 뿐만 아니라 사업본부 내 ‘전체 업무의 맥락’까지 함께 알 수 있습니다.
더욱 편리해진 공동 작업
성공적인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운영을 위해서는 매일 많은 양의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을 해 빠른 시간 내에 행동에 옮겨야 합니다. 이 작업은 분석 담당자와 개발 담당자가 협력을 해야 하는데, Evernote 비즈니스를 통해 두 팀 간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예를 들어 A가 데이터를 모아 B에게 공유하면, B가 분석해 다시 A에게 공유를 합니다. 보고서 내용을 기반으로 A는 새로운 활동을 진행하고, 데이터를 모아 B에게 공유하게 됩니다. 이메일로 동일한 작업을 했을 때는 이메일 회신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여러 가지 다른 정보가 뒤섞여 한 눈에 업무를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제 Evernote 비즈니스로 생산적인 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스마트한 정보 공유
Evernote 비즈니스로 팀 내 진행되고 있는 업무 관련 자료를 구성원과 편리하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외부 미팅 후 회의록을 쓰고 관계자의 명함은 각자 보관했기 때문에 미팅에 대한 내용을 모두가 동일하게 파악하기 힘들었고, 담당자가 퇴사를 하면 연락처도 함께 잃어버리곤 해 불편을 겪었습니다. 지금은 Evernote 비즈니스에 노트를 생성해 회의록을 작성하고, 스마트폰 카메라로 간단하게 명함을 찍어 업로드를 합니다.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관리자, 실무자 모두가 매우 편리하게 정보를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특정 업무와 관련된 관계자를 확인해야할 때 Evernote에 저장된 회의록과 명함만 검색해 찾으면 충분합니다. 회의록, 명함 외에도 팀 내 업무에 대한 자료가 필요할 때는 검색 기능을 사용해 언제 어디서나 바로 찾고 있습니다.
불필요한 보고서 없이 팀 내 업무 파악
Evernote 비즈니스는 최소한의 사용 규칙을 세워 자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 팀에서 현재 4개의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노트북의 이름은 바로 ‘블랙홀’입니다.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다시피 ‘블랙홀’ 노트북은 팀에서 사용하는 모든 자료를 넣을 수 있는 곳입니다. 외부 업체와의 미팅 기록, 명함, 사내 회의록 등 정리는 해야 하는데 어디에 저장해야 할지 고민할 필요 없이 이 곳에 넣어두면 됩니다.
많은 규칙이나 노트북을 만들지 않은 이유는 노트 속텍스트는 물론, 이미지, 첨부파일 내용까지 찾아주는 Evernote 비즈니스 검색 기능을 사용해 필요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를 하는데 많은 시간을 쓰지 않아도 필요한 자료를 바로 검색할 수 있죠.
“4:33의 Evernote 노트북은 어떤 자료든지 넣을 수 있는 블랙홀이자 모든 자료를 찾을 수 있는 화이트홀입니다”
Evernote 비즈니스와 함께 사용하는 Skitch
게임 UI 개발 및 디자인 수정 작업에는 Evernote와 함께 Skitch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각적인 수정이 필요할 때 말이나 글로 설명하면 오해가 생기기 쉽죠. Skitch를 사용해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긴 설명이나 오해로 인한 번거로운 반복 작업이 줄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 보내주신 UI 이미지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의 색이 너무 진한 것 같아요. 크기도 옆에 있는 아이콘들과 비교하면 너무 작네요.” 라고 풀어서 길게 설명하지 않고 해당 부분에 표식을 달아 전달한답니다. 무엇이 더 쉽고 효과적인지는 굳이 말로 하지 않아도 너무나도 분명하죠!
간단한 설치와 사용법
Evernote 비즈니스를 선택하게 하게 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어렵지 않고 간단한 사용법과 유연성입니다. 시시각각 빠르게 변하는 모바일 게임 시장의 흐름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해야 하는 회사 특성 상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 자주 필요한 편입니다. 기존의 비즈니스 솔루션은 특정 업무 프로세스에 맞춰 개발이 되는 경우가 많고, 도입이 되고 나서 배우는데도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솔루션에 익숙해지고 나면 업무 방식은 이미 변경이 되어 솔루션이 맞지 않게 되고, 다시 개발팀을 투입해 솔루션을 개선하고, 배우고 나면 또 맞지 않게 되죠. 회사 조직에 딱 맞는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Evernote 비즈니스는 회사 조직 내에서 간단하게 노트북, 태그 등을 사용하는 방법만 정하고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사용하면서 더 좋은 사용 방법이 생각나면 바로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Evernote 를 어떻게 사용할 지 저희만의 룰을 정해두고 필요할 때 마다 변화를 주면 훨씬 더 유연하게 업무 스타일을 바꾸면서 변화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