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름: Channy (필명)
- 지역: 부산
- 직업: 의대생
- Evernote 사용해온 기간 및 등급(무료/프리미엄/그룹): 작년 4월말 뉴아이패드를 구매한 이후로 사용하고 있음. 처음 한 달은 무료로 사용하다가, 이미지 저장을 많이 하면서 더 많은 업로드 허용량이 필요해 프리미엄 계정으로 업데이트함.
- 약력/ 소개: 2009년 대학교 신입생 시절 우연한 계기로 블로그 운영을 시작한 Channy님은 영어 공부, 의대 생활/공부, 맛집, 여행 등에 대한 생활 전반의 다양한 이야기를 블로그 “인터넷 속 나의 생각”을 통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본과 2학년 의대생이며, 작년 뉴아이패드를 구입한 이래로 더욱 더 스마트한 생활을 즐기고 계십니다.
- 블로그: http://thinknow.tistory.com / 트위터: @channytm
아이패드, 아이폰, 윈도우 (크롬)
iOS 플랫폼 중심으로 Evernot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컴퓨터로 조사한 것을 Evernote에 저장해 두기 때문에 외출시에는 아이폰만 갖고 있어도 Evernote를 통해 내 정보를 손쉽게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vernote 트렁크 앱 또는 제3자가 개발한 Evernote 연동 앱과 함께 Evernote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Evernote 웹클리퍼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Evernote를 사용하는 본인 만의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시험 공부를 할 때 Evernote는 정말 편합니다. 아이폰에서 새 노트를 생성한 뒤, 공부를 하다가 암기해야 하는 것들을 바로 사진으로 찍어 저장합니다. 이렇게 저장한 사진들은 시험 전날에 빨리 훑고 지나가면서 공부 해야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사진을 찍어 보는 것 이외에도 이미지 속 문자를 인식하는 손글씨 검색 기능 (현재 영어/일본어만 가능, 한글도 곧 제공할 예정입니다) 을 이용하면, 아주 오래 전에 저장했던 내용도 바로 검색을 해서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복습에 매우 좋습니다. 예를 들면, 폐암의 발병기준에 대해서 오래 전에 저장했지만, 지금은 기억이 안 날 때 검색을 해서 이미지를 찾는 식이죠. 시험 준비뿐만이 아니라 시간 절약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기능이랍니다. 이전에는 기억나지 않는 내용이 있으면 일일이 책을 찾아보고 종이를 뒤졌어야 했지만, 지금은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절약되지요.
가장 유용하다고 느끼거나 좋아하는 Evernote 기능은 무엇인가요?
손글씨 인식 기능과 강력한 검색 기능 덕분에, 앞서 말한 시험 공부 이외에도 인터넷에서 본 자료 등 여러 가지 다양한 내용을 필요할 때 바로 찾아보고 있습니다.
또한 맛집이나 여행 기록에는 태그 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지 같은 경우는 ‘국내 여행’, ‘해외 여행’ 등으로 태그를 지정해서 손쉽게 분류해서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Evernote에서 부여하는 개인 이메일 주소를 활용해 RSS 피드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다른 RSS 피드 구독앱의 메일 보내기 기능을 Evernote 개인 이메일 계정으로 설정을 해서 스크랩을 하니 매우 편하더군요! 특히 블로거이다 보니 괜찮은 맛집이나 다른 사진 블로거가 다녀온 장소 등을 RSS 피드 구독할 때가 많다 보니깐 더욱 유용하게 느껴집니다. 이전에는 구글 리더를 사용했었는데, 관심 있는 내용은 스타로 표시하는 방법으로 분류는 했지만, 체계적인 정리 방법으로써는 한계를 느꼈습니다. 필요한 내용을 일일이 보면서 찾아야 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제 Evernote로 RSS피드 구독을 관리하기 때문에, 내용에 맞춰 노트북에 정리를 하고, 적절한 태그를 다는 등 스마트하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Evernote 초보 사용자들을 위한 조언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폴더, 태그 등에 대한 기능에 처음부터 너무 많은 부담을 갖지 않아도 좋습니다. 검색 기능을 사용하면 필요한 내용이 잘 정리 되어 보여지기 때문에 분류에 대한 부담이나 걱정 없이, 필요한 정보다 싶으면 일단 Evernote에 담아두기만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