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04

제품 개발 진행 상황

제가 이 공간을 통해 마지막으로 소식을 전한 지 3개월이 흘렀고, Evernote는 그 사이 몹시 분주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9월에 저희는 새로운 앱의 롤아웃을 막 시작하던 참이었습니다. 새해를 앞둔 지금, 저희가 진행 중인 제품 전환 작업에 관해 알려 드리고, 한발 물러서서 그간의 노력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평가해볼 시점이 된 듯합니다. 저희는 제품 사용 현황에서 나타난 데이터를 면밀히 살피는 한편, 여러분께서 들려주시는 의견에 귀 기울였습니다.

저희는 Mac, Windows, iOS와 Android까지 핵심 플랫폼 모두에 대해 새로운 앱을 출시했습니다. Android가 마지막 출시 대상이었고, 12월 1일 롤아웃을 시작으로 현재 Android 10 이상을 사용 중인 장치에만 제한적으로 공개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2021년 초반 몇 개월 안에 OS 버전 지원 폭을 확대할 예정이지만, 그때까지 구 버전의 Android OS를 사용하는 장치는 이전 세대의 Evernote 앱을 계속 사용하셔야 합니다.

저희는 새로운 앱을 전면적으로 재구성하는 등 상당한 진척을 거두었지만, 출시 과정은 기대만큼 매끄럽게 흘러가지 못했습니다. 광범위한 품질 보증(QA) 프로세스를 수행하고 장기간에 걸친 베타 프로그램을 진행했음에도, 일부 고객들은 당혹스러운 버그와 성능 이슈를 만났습니다.

예를 들어, 릴리즈의 초기 버전에서 일부 고객들은 편집 중에 노트가 반복적으로 복제되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iOS 공유 확장 도구의 버그로 인해 콘텐츠 스크랩에 문제가 생겼고, 오프라인 사용을 위해 노트를 다운로드할 때의 속도와 안정성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런가 하면 초기 버전의 Mac과 Windows 앱은 노트 링크의 문제를 드러냈고, 일관성 있는 단축키 액세스가 어려웠습니다. 발 빠른 파워 유저 여러분께서는 산발적인 동기화와 성능 이슈를 포함해, 기존에 알려지지 않았던 버그들을 신속하게 신고해 주셨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이슈에 대부분 빠른 수정으로 대응했고, 릴리즈를 내놓을 때마다 계속해서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었지만, 이러한 버그를 만나는 일이 당혹스럽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버그 외에도, 저희가 내린 몇몇 UX와 기능 관련 결정은 한편으로 찬사를 얻기도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 장기 고객들의 불만을 일으켰습니다. 여러 플랫폼에 걸쳐 디자인을 좀 더 빈틈없이 조율하는 과정에서 내려진 결정의 부수적 결과로서 약간의 갈등은 불가피했습니다. 제가 비하인드 스토리 동영상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Evernote는 그동안 다섯 가지 플랫폼에서 다섯 가지 확산적 사용 경험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앱의 통일성을 높이고 모든 장치에 걸쳐 좀 더 매끄러운 사용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 저희는 새로운 Evernote의 토대가 되는 UX와 기능에 관해 수백 가지 개별적인 선택을 내려야만 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결정을 하나하나 신중하게 숙고했습니다. 그 결정에 따라 일부 작업 흐름이 개선되기도 하지만 다른 작업 흐름이 방해를 받을 수도 있음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논란이 된 것은 Evernote를 열심히 쓰시는 일부 고객들이 애용하시던 기능이 누락된 상태로 새로운 Mac과 Windows 앱을 롤아웃한 저희의 결정이었습니다. 누락된 기능을 애용하셨던 Mac과 Windows 사용자들은 Evernote Mac 또는 Windows의 레거시 클라이언트를 계속 사용하고 필요하다면 재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저희는 그것이 올바른 결정이었다고 믿습니다. 한편, 새로운 앱을 사용자들에게 지체 없이 전달함으로써 —90% 고객들의 필요만 충족시키더라도— 빠르게 반복 개발(iteration)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이전에 제공했던 기능을 복구하여 백로그를 처리함과 동시에 앞으로 선보일 새 기능들의 개발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저희는 이번 릴리즈에 앞서서 파워 유저들에게 적절한 기대치를 제시하지 않는 실수를 범했습니다. 보다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가장 사용량이 많은 분들이 새로운 Windows나 Mac 릴리즈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는지 스스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처음부터 도왔더라면 새로운 앱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그분들이 경험한 낭패감을 크게 줄일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더라도,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시장에 내놓은 덕분에 지난 몇 개월 동안 릴리즈 개발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었으므로, 여전히 올바른 길을 가고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현재의 상황을 아래와 같이 분명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역대 가장 빠른 속도로 소프트웨어를 출시 중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속도는 저희가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를 전면적으로 개조하는 작업에 나섰던 근본적인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저희는 9월에 첫 번째 iOS 릴리즈를 공개한 이후로, 여섯 차례의 후속 릴리즈를 진행했고, 버그와 성능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검색 결과의 정렬 옵션, 공유 확장을 통한 태그 추가, 노트 인쇄, 비밀번호로 보호된 PDF의 보기 등 기능 격차를 메웠습니다. Windows와 Mac의 경우, 아홉 차례의 릴리즈를 출시해, 노트 생성일 편집 기능과 상단 목록 보기를 추가하고, 다크 모드를 개선했는가 하면, 왼쪽 탐색 메뉴에서 노트 개수 보기 기능을 추가하고, Evernote 도우미로 간편하게 노트를 만들고 화면 캡처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등 기능 격차를 좁히기 시작했습니다. 저희는 정보를 좀 더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릴리즈 노트의 "곧 제공 예정" 섹션을 통해 앞으로 출시될 릴리즈에서 기대할 수 있는 변화를 소개했습니다.

동기화와 성능 이슈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기억하고 어떤 목표든 달성하도록" 도와드리겠다는 Evernote의 약속은 오류 없는 동기화와 빠른 성능이 밑받침되어야 합니다. 동기화가 잘못되거나 성능이 미흡하다면 그 약속을 지켜낼 수가 없습니다. 저희는 한층 더 빨라진 릴리즈 주기에 따라 릴리즈를 계획할 때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무엇보다 우선시합니다. 출시 이후의 모든 릴리즈마다 동기화 또는 성능을 위한 수정 사항과 개선 사항이 포함되었으며, 저희는 앞으로도 계속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우리는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수백 만 명 규모의 고객을 상대하는 것은 도전적인 일입니다. 어떤 결정을 내리든 누군가는 환영하고 누군가는 못마땅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저희에게는 열정적인 사용자 기반이 있고, 그분들은 저희가 감행한 변화로 인해 각자의 다양한 Evernote 접근 방법이 어떻게 영향을 받았는지 상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저희가 뭔가 잘못한 부분이 있을 때, 그러한 피드백은 판단을 재검토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저희는 최근에 노트 링크를 복사할 때 사용자가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 포맷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복원했습니다. 이후의 릴리즈에서는 단축키 목록을 복원하고 거기에 어울리는 단축키 참고 메뉴를 추가할 예정이며, 큰 화면에서 좀 더 닿기 쉬운 위치로 삽입 메뉴를 옮기고, 한 번 클릭으로 노트 안의 링크를 변경할 수 있도록 바꿀 예정입니다.

백로그 처리와 신규 기능 출시 사이의 균형을 맞추겠습니다. Evernote의 Mac이나 Windows 레거시 버전으로 전환한 사용자들은 저희가 누락된 기능의 간극을 메워주길 원합니다. 이에 반해 Evernote 고객의 대다수는 새로운 기능을 기대하고 계십니다. 두 가지 니즈 모두 실제로 존재하고, 저희가 새롭게 빨라진 릴리즈 주기를 이용해 병행 추구해야 할 목표입니다. 저희는 기능 백로그를 처리하는 동시에, 완전히 새로운 기능들을 베타 테스트하고 새로운 앱에서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미 iOS에서 Google Drive 통합 기능을 선보였고, 몇 주 전에는 중요한 새 기능의 비공개 베타를 시작했으며, 벌써 파이프라인에 투입된 새로운 기능들도 있습니다.

고객들을 위해 더 나은 Evernote를 만드는 일에 전념하겠습니다. 새로운 앱이 모두를 만족시키기 전까지 저희가 해야 할 일이 아직 남아 있다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수백 만 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측정한 제품 참여 지표가 개선된 점으로 보아, 많은 고객이 이 새로운 앱들을 성공적으로 이용하고 계신 것도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들은 레거시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때보다 새로운 앱에서 노트를 더 많이 만들고 노트를 공유하거나 태그를 붙일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저희가 할 일이 끝나지는 않았지만 방향은 분명합니다.

몇 주에 한 번 릴리즈를 낼 때마다 저희는 2년 전 이 여정에 착수한 이유를 입증해 보일 기회를 얻는다고 생각합니다. 매 릴리즈에서 저희는 이슈를 정면 돌파하는 한편, 추진력을 얻고 있습니다. 릴리즈가 거듭됨과 함께 저희는 문제를 만났던 사용자의 신뢰를 다시 얻고, 흥미롭고 새로운 기능으로 여러분 모두를 기쁘게 한다는 목표를 향해 나아갈 것입니다. 2021년의 처음 몇 개월은 Evernote가 흥미진진하고 생산적인 한 해를 시작하는 시간이 되리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