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13

Evernote의 미래는 클라우드에 있습니다

Evernote는 올 여름 창립 8주년을 맞이하면서 축하할 일이 많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저희가 이룬 성과가 자랑스럽습니다. 생산성 극대화에 도움되는 모든 노트와 아이디어를 모으고, 발전시키고, 보관할 수 있는 장소가 마련된 것입니다. 그런 가운데 더욱 흥미진진한 미래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을 개발 중이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물리적인 서버 인프라를 포함해 Evernote의 모든 운영 방식을 세세하게 점검하며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러 옵션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현대적인 클라우드형 데이터 솔루션을 채택할 때의 장점이 명백해졌습니다. 그리고 몇몇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연구 끝에, 앞으로 저희 데이터 인프라를 제공해줄 서비스로 Google 클라우드 플랫폼을 선택했습니다.

 

지금까지 Evernote는 서버와 네트워크를 자체적으로 소유, 구성, 관리해 왔습니다. 이 접근법을 통해 저희는 원하는 서비스를 원하는 방식대로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유지 비용이 많이 들고, 업그레이드가 느리며, 규모를 확장하기가 어렵다는 점들이였습니다. 저희가 지금 갖추고 있는 인프라는 현재 상태의 Evernote를 지원하기에 완벽하지만 향후 요구될 속도와 유연성을 감안한다면 미흡한 측면이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들은 갈수록 견고한 모습으로 기술 구도를 완전히 바꾸어놓으며 그 진가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것입니다. 과연 클라우드 서비스가 Evernote의 2억 고객들이 기대하고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품질, 성능, 보안을 보장할 수 있는가?

 

저희는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Google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Evernote는 성능, 보안, 효율성, 확장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클라우드로의 이전을 통해 가장 중요한 부분에 시간과 리소스를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회원님의 노트를 보관할 최고의 저장 공간을 확보하고 노트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을 제공한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올바른 선택입니다.

저희는 현재 Google 팀과 협력하여 아키텍처를 마무리짓고 있습니다. 10월 초부터는 새로운 서버로 데이터 동기화를 시작할 것이며, 이 작업은 몇 주가 소요될 예정입니다. 2016년 연말까지는 이전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사용자에게 이것은 어떤 의미인가

 클라우드로의 전환은 완벽하게 백그라운드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여러분은 전환 기간 중 서비스에 아무런 영향도 인지하지 못하실 것이며, 어떠한 조치도 취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Evernote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더 빠르고, 더 강하고, 더 안정적으로 바뀔 것입니다. 

저희가 클라우드로의 이전을 고려할 때 데이터의 보안과 프라이버시는 가장 중요한 사안이었습니다. 저희는 Google 클라우드 플랫폼의 보안 통제가 Evernote의 현 보안 기준에 부합한다고 확신합니다. 아울러 많은 사용자들이 예전부터 요청하셨던 유휴 상태 데이터 암호화 같은 기능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Evernote는 항상 지침이 되어온 세 가지 데이터 보호 규정을 변함없이 준수합니다:

  • 회원님 데이터의 소유자는 회원님입니다.
  • 회원님의 데이터는 보호됩니다.
  • 회원님의 데이터는 이동 가능합니다.

 

회원님의 노트는 Evernote나 Google의 소유가 아니라 오로지 회원님 본인의 소유입니다.

 

질문이 있으세요? FAQ를 참고하세요 »

 

Evernote에게 이것은 어떤 의미인가

 

사용자 경험은 대부분 변함이 없지만 가까운 장래에 Evernote 사용성 개선에 도움이 될 장점들이 크게 늘어납니다. 현재 며칠이 소요되는 중요 인프라 업그레이드도 불과 몇 초면 완료될 것입니다. 현재의 개발 속도를 앞당기고 핵심 제품을 개선할 수 있는 리소스가 추가적으로 확보될 것입니다. 심지어 보다 짧은 시간 안에 고객들에게 기능 업데이트를 선보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확장성, 속도, 안정성 이외에도 Google을 통해 Evernote는 번역, 사진 관리, 음성 검색과 같은 서비스의 근간이 되는 딥 러닝 기술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됩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아이디어를 더 간편하게 연결짓고, Evernote 안의 정보를 검색하며, 필요한 순간에 필요한 노트를 찾을 수 있도록 이러한 기술을 이용할 생각입니다. 이것은 저희에게 흥미진진한 도전이며, 저희는 이미 여러분이 좋아하실 만한 몇 가지 아이디어를 탐구 중입니다.

 

저희는 Google 클라우드 플랫폼이 현재는 물론 앞으로도 Evernote의 필요에 꼭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Spotify, Snapchat, Khan Academy, Coca-Cola 와 Philips 와 같은 혁신적인 브랜드의 회사들이 이미 이미 Google 클라우드를 사용 중입니다. 이번 조치를 발판으로, 중요한 노트와 아이디어를 더욱 빠르고 강력하게, 효과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장소를 구축하게 된다고 생각하니 무척 가슴이 설렙니다.

 

이 변경 사항에 관한 궁금증은 FAQ를 참고하세요. 또한 Evernote 포럼에서는 Evernote 기술팀 담당자들이 여러분의 질문과 의견에 답변해 드릴 예정이오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