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08

인생 계획을 세우고 원하는 바를 달성하는 방법

어느 날 문득 나만의 집을 짓기로 결심했다고 상상해 보세요.

어떻게 시작하시겠습니까? 망치와 못을 들고 일단 뛰어들어야 할까요? 아니면 청사진을 그리고 땅을 고른 다음 탄탄한 기반부터 마련해야 할까요?

계획 없이 일을 시작한다는 생각이 어처구니없게 느껴진다면 여러분의 생각이 옳습니다. 그건 재앙을 부르는 지름길이죠. 아니면 아주 불안정한 구조물이 나올 것입니다. 인생에 대한 행동 계획을 세우지 않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정확히 말해 계획을 세우는 것은 목표를 갖는 것과 다릅니다. 많은 사람들은 새 직장 구하기, 돈 많이 벌기, 체중 감량과 같은 목표가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에 의하면 그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 없을 경우 92퍼센트는 결국 실패한다고 합니다.

성공한 8퍼센트는 나머지 사람들이 모르는 무엇을 알고 있었을까요? 그들은 “계획 없는 목표란 한낱 바람에 불과하다”는 걸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계획의 혜택

더 나은 삶을 위한 여정을 당장 시작하고 싶을 때 계획을 세우는 일은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도를 가지고 있으면 새로운 영역으로의 도약이 한결 수월해 집니다. 휴가를 가든, 승진을 따내든,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든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계획을 세울 때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혜택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생산성 향상.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가는 법을 알면 “ 분석에 의한 마비”에 시달릴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계획은 불필요한 과제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게 방지해 주고, 저자 Brian Tracy의 말처럼 “계획에 들인 1분마다 실행에 들일 10분이 절약됩니다.”
  • 집중력 개선. 계획은 당면한 과제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오늘 어떤 일을 왜 해야 하는지 안다는 뜻이죠. 바꿀 수 있는 일과 통제력 밖에 있는 일을 구분하면 상황이 잘 관리되고 있다는 느낌을 얻게 됩니다.
  • 자신감 상승. 목표가 언제나 손 닿을 수 없는 곳에 있었다면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효과적인 계획을 세운 적이 없어서일 수도 있습니다. 계획을 세워놓으면 얼마나 많은 일을 성취할 수 있는지 깜짝 놀라게 될 것입니다.
  • 자기 인식 강화. 계획을 세우는 것은 곧 자기 자신을 이해하기 시작하는 길입니다. 열정과 우선순위를 발견하고 그것이 여러분의 진정한 가치관을 반영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취향,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그리고 그것을 극복할 방법을 깨닫게 됩니다!

계획을 세우는 것은 현재의 위치에서 미래에 가고자 하는 위치까지의 청사진을 만드는 것입니다. 목표를 환상의 세계에서 끄집어내어 현실화시키는 작업입니다.

효과적인 계획을 세우는 방법

계획을 세우는 일이 중요함을 분명히 이해했다면 다음 4가지 단계를 통해 행동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1. 목표를 적어두세요

목표를 정했다면 적어두세요. 캘리포니아 도미니칸 대학교의 Gail Matthews 박사는 단순히 목표를 적어두는 것만으로 달성 가능성이 42퍼센트 높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먼저 목표를 그려보세요. 머릿속으로 떠올려 보고 느껴보고 맛보세요. 이번에는 S.M.A.R.T. 공식을 사용해 최대한 상세하게 기록해 보세요:

  • 구체성(Specific). 이것은 목표의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왜”입니다. 성공을 정확히 어떻게 정의할지, 그 성공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지 기술하세요.
  • 측정 가능성(Measurable). 진보를 어떻게 측정할 것입니까? 예를 들어, 돈을 절약하는 게 목표라면 지출을 얼마나 줄여야 할까요? 작가 Paulo Coelho의 말처럼 “누구도 눈을 감고 과녁을 맞힐 수는 없습니다.”
  • 성취 가능성(Achievable). 목표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스킬이 있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그 능력을 습득할 수 있습니까? 이것은 여러분의 기를 꺾으려는 게 아니라,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필요한 경우 도움을 구하도록 동기 부여하기 위함입니다.
  • 관련성(Relevant). 여러분이 정말 원하는 목표입니까? 더 원대한 포부와 부합합니까? Swiss PDP Approach를 사용해 ‘라이프 맵’을 그려보면 여러분에게 정말 중요한 게 무엇인지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기한 명시(Time-Bound). 목표를 언제까지 완료할 것입니까? 마감일 없이는 항상 시간이 충분하다고 여기게 되어 긴박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시간 제한을 설정해 두면 너무 늦기 전에 당장 움직여야 한다는 자극을 받게 됩니다.

프로 팁:

  • 목표를 정했다면 Evernote의 연간 목표 템플릿을 이용해 기록해 두세요. 또는 종이에 적었다면 Evernote로 스캔해 언제든 다시 참조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상에서 동기 부여가 되고 목표에 가까이 다가가는 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찾았다면 Web Clipper로 저장하세요.

2. 목표를 부분별로 나누어 계획을 세우세요

목표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첫 단계입니다. 하지만 너무 큰 목표는 심리적 부담을 안겨주고, 그 목표에 어떻게 도달해야 할지 도무지 알 수 없는 상태를 만들기도 합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이 지점에서 포기합니다.

그 대신, 최종 지점을 알았다면 목표를 부분으로 쪼개보세요. 2년 안에 성공적인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목표라면 1년 뒤에는 어떤 상태여야 합니까? 6개월 뒤에는? 다음 주에는 어떻습니까?

목표를 작고 점진적인 단계로 나눈 계획을 수립하세요. 각 단계를 기록하고 완료 마감일을 설정하세요. 그럼으로써 올라야 할 산에 압도당하지 않고, 한 발짝씩 내디딜 수 있습니다. 매일 아침 자리에서 일어날 때 그날 어떤 일을 왜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프로 팁:

  • Evernote의 일간 플래너주간 플래너 템플릿을 사용해 목표를 감당할 수 있는 부분으로 나누세요. 밟아나가야 할 각 단계별로 항목을 입력하고, 중간중간 경과에 따라 자기 자신에게 적절한 보상도 잊지 마세요!

3. 계획을 매일 검토하세요

청사진이 있어도 들여다보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 정기적으로 검토하세요. 가능하다면 매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를 매일 소리 내어 읽어보세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그렇게 하면 더 좋습니다. 이것은 그날의 마음가짐을 다지고 집중력을 유지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수립해둔 계획과 구체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목표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프로 팁:

  • 매일 같은 시간, 목표에 알리미를 설정하세요. 알리미를 받으면 잠시 시간을 내어 노트를 검토하고 계획을 진행시키기 위해 그날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보세요.
  • Evernote에서 계획을 바로가기에 추가하세요. 그렇게 하면 언제든 화면 왼쪽의 목록 상단에서 목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목표에 집중하세요

원대한 목표에 도달하려면 집중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결국 우리는 인생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계획의 각 ‘부분’을 완료할 때마다 잠시 시간을 내어 이정표를 인식하세요. 이것은 진전을 기념하고 계획을 재평가해 볼 기회입니다. 여전히 현실적인가?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가? 목표에 대한 초점을 새로이하면 처음에 그런 목표를 세우게 된 이유를 상기하고, 꼭 필요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로 팁:

  • 친구와 계획을 공유하세요. 여러분에게 책임을 물을 누군가를 정해두면 포기하고 싶은 유혹이 들 때 의욕을 잃지 않고, 어려운 시기를 잘 넘길 수 있게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 목표와 함께 일간 및 주간 플래너를 매일 검토해 소중한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세요.

필생의 업적은 우연히 일어나는 게 아닙니다. 세심한 계획과 성공에 대한 결의의 결과물입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나면 얼마나 의욕이 높아지는지 놀라시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하고 나면 목표 달성은 시간 문제입니다.

필자의 한마디: 이 글에 직접 인용하지는 않았지만 나는 Napoleon Hill의 고전 “Think and Grow Rich”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1937년에 집필된 책이지만 그가 성취를 위해 꼭 필요하다고 밝힌 여러 가지 원칙들은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표현 방식은 현대의 기준으로 시대착오적일 수 있지만 당시의 시대상을 고려하면 성공적인 인생을 계획하는 방법에 관한 훌륭한 지침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