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30

복잡한 머릿속을 비우는 방법: 가능한 일입니다(증명해 드리겠습니다)

인간의 정신은 자연의 기적이며 우리가 가진 가장 놀라운 도구입니다. 끊임없이 오가는 생각, 기억, 데이터, 창조적 직관의 광대한 저장소인 두뇌는 가히 컴퓨터에 필적합니다. 그리고 생각을 위해서는 언제든 이 모든 힘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강력한 도구의 활용을 극대화하려면 복잡한 머릿속을 비우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접근”과 “제어”는 완전히 다른 의미입니다. 머릿속이 복잡해 필요한 정보를 찾는 일이 힘들었던 순간은 누구나 경험해 보았을 것입니다. 복잡한 머리는 어수선한 책상이나 정리되지 않은 파일 캐비넷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필요할 때 필요한 정보를 기억하기가 어려워지고 생산성을 저해합니다.

머릿속을 비우면 여러 가지 장점이 따릅니다. 생각과 감정을 좀 더 명료하게 처리하고, 쌓여 있는 부정적 에너지를 빠르게 떨쳐낼 수 있죠. 그리고 이러한 정리 작업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시작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Shutterstock

뇌는 생각을 위한 장치이지 기억을 위한 장치가 아닙니다

두뇌의 힘은 막강하지만 다소 한정된 자원이기도 합니다. 근육을 무리해서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뇌를 혹사하면 피로감이 생길 수 있고 간단한 작업도 수행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우리는 가끔 지나치게 많은 정보에 압도될 때가 있습니다.

해결책은 더 스마트하게 기능할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사실을 암기하는 대신(이 경우, 시간과 에너지가 낭비되고 걸러야 할 데이터의 양이 커집니다) 그 정보를 서로 연결해야 합니다. 우리 뇌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처리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정보를 분석하고 관련 포인트를 연결하는 작업이 더 중요합니다.

이런 식으로 생각을 정리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영감은 언제든 떠오를 수 있습니다. 메모장이나 앱에 그것을 기록할 수 있다면 뇌가 끊임없이 모든 것을 기억해야 할 필요성이 줄어듭니다.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하는  강력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기록하고 보관할 수 있다면 영감을 찾고 창의성을 높일 가능성이 커집니다.

그리고 디지털 노트는 물리적 노트만큼 유용합니다. 적절한 정리 도구가 있다면 디지털 노트 필기로 정리 시스템을 단순화하고 복잡한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파워 팁: Evernote를 열자마자 액세스할 수 있는  스크래치 패드 위젯을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빠르게 메모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정리할 시간이 있을 때 이 순간적인 영감을 노트로 전환하거나, 일정에 통합하거나, 다른 노트와 결합해 더 쉽게 행동에 옮길 수 있습니다.

거절하는 법을 배우세요

출처: Shutterstock

아쉽게도 시간은 재생 가능한 자원이 아닙니다. 따라서 주어진 시간 안에 너무 많은 일을 맡는다면 시간을 잘 활용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그것은 두 가지 면에서 부정적인 일입니다. 좋아하는 취미 활동을 하거나 가족과 함께 보낼 시간이 사라질 뿐 아니라, 업무 효율이 떨어지고 많은 스트레스가 유발되기 때문입니다. 부담스러운 일정은 분명 재난으로 연결됩니다. 그럼에도 많은 이들이 직장, 가족, 자기 돌봄의 요구 사이에서 어쩔 수 없이 그런 선택을 내립니다.

시간 관리에서 배울 수 있는 최고의 교훈은 여력이 없을 때 거절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초과 근무를 하는 대신 주말에 휴식을 취하고, 무리하게 느껴지는 사이드 프로젝트 대신 가족들과의 시간을 우선시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속도를 늦추고 일정을 비워둠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이고 여러 책무 사이의 균형을 슬기롭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파워 팁: 거절의 비결은 우선순위 설정입니다. 재조정하거나 포기할 수 있는 일과 그럴 수 없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Evernote의 작업 기능을 사용하면 바쁜 일정에서 중요도 순으로 항목의 우선순위를 지정하고 각 활동의 맥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작업 노트에 알리미를 설정하면 아무것도 빠뜨리지 않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브레인 덤프'를 시도해 보세요

출처: Shutterstock

머릿속을 비우는 첫 번째 단계는 일단 머리가 너무 많은 정보로 가득 찬 상태인지 식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인터넷, 소셜미디어, 뉴스, 친구와 지인에게서 나온 데이터와 자신의 생각으로 끊임없이 공격을 받습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당면한 작업에 집중하거나 하루를 마치고 마음 편히 쉬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브레인 덤프(brain dump)’ 즉 머릿속의 불필요한 생각을 비우려는 노력은 정보의 누적을 피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모든 것을 종이에 기록하고 세부 사항과 계획을 적은 이 종이들을 정리하면 머릿속에 떠다니는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폐기해, 특정 시점에 생각해야 할 항목의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생각을 종이에 적어 놓고 보면 생각 사이의 새로운 연결을 발견하는 데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정리 기술을 더욱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파워 팁: Evernote의 홈에서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와 사고 과정을 돌아볼 수 있습니다. 위젯을 사용자 지정해 자신에게 효과적인 방식으로 큰 그림을 보세요.

복잡한 머릿속을 비우고 어수선한 생활을 정돈하세요

비우기는 무엇보다도 마음의 상태입니다. 자신의 행동과 습관을 다시 생각해보고 객관적인 눈으로 바라봄으로써, 그것을 바꾸기 위한 작은 조치를 받아들이고 고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변화가 삶에 가져다 주는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하고 나면 명료함과 평온함을 주는 다른 습관을 들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리 도구는 빠르고 간편하게 기록하고, 생각을 정리하고, 모든 세부 사항을 추적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