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19

일기쓰기가 정신 건강에 좋은 이유

어린 시절, 여러분은 깊은 생각, 감정, 두려움을 일기장에 쏟아냈을 것입니다. 일기쓰기는 어렸을 때나 쓰는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나이에 관계없이, 일기는 남의 판단이나 감시로부터 자유롭게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입니다. 심지어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기쓰기와 정신 건강 사이의 관계

불안감에 시달릴 때 글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주는 과제에 대한 걱정을 덜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기를 쓰면 북받치는 감정을 표현하고 사고의 패턴을 관찰하여 거기에 단순 반응하는 데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로체스터 대학교 병원이 밝힌 일기쓰기의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신 질환과 관계된 스트레스의 원인이나 징후를 추적할 방법을 제공합니다. 반복되는 트리거를 인지하고 그것이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문제, 우려, 두려움의 우선순위를 매길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럼으로써 제일 화가 나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거기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해소할 공간을 제공해 줍니다. 결정적으로 일기는 다른 사람의 생각을 걱정할 필요 없는 장소입니다.

일기를 처음 쓰려고 하면 만만찮은 일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오늘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3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자신에게 알맞는 일기쓰기 방법을 선택하세요

편안한 느낌이 드는 방법을 고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펜과 종이를 이용한 전통적인 방법이 생각의 흐름을 도와준다면 그걸 사용하세요. 하지만 Evernote와 같은 노트 필기 앱을 사용할 경우 크게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Evernote는 항상 여러분과 함께하므로 언제든 생각이 떠오를 때 일기를 쓸 수 있습니다. 휴대폰, 컴퓨터 혹은 다른 장치에도 설치되어 있다면 규칙적으로 일기를 쓰기가 더 쉬워집니다.

Evernote를 사용하면 일기에서 더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기를 시간순으로 읽거나 임의로 한 페이지를 펼쳐보는 대신, 검색이나 태그를 사용해 키워드로 일기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어떤 생각이나 감정이 언급된 때를 모두 확인할 수 있어, 생각과 경험의 패턴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 가지 원칙을 따르세요

되도록 자주, 자신의 스타일로 일기를 쓰세요. 매일 일기 쓸 시간을 충분히 떼어놓는 것은 감정 상태를 보다 잘 관리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감정이 어떻게 변화 또는 발전하는지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매일 쓰는 습관을 들이기가 어려울 수도 있지만 계속해나갈수록 점점 더 쉬워질 것입니다.

또한 일기를 쓸 때는 철자와 문법을 비롯해 전통적인 규칙을 지킬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방식이든 무슨 내용이든 떠오르는 대로 적으세요. 생각을 평가하거나 작성 방법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생각이 흘러가게 놔두세요. 언어를 자유롭게 다루면 단어로 옮기기 어려운 내용을 표현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걸 깨닫게 될 것입니다.

일기쓰기와 건강에 유익한 다른 방법들을 병행하세요

일기쓰기가 정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로체스터 대학교 병원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다른 요소들과 병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걱정, 스트레스 및 다른 정신 건강 질환을 줄이려면 매일 휴식을 취하거나 명상하는 시간을 마련해 보세요.규칙적인 운동과 균형잡힌 식사, 매일 밤 충분한 수면은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꾸준히 일기를 쓰는 습관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기분을 끌어올리며, 자신의 생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매일 몇 분만 시간을 내서 떠오르는 생각을 적어보세요. 안전하고 건강한 방법으로 여러분의 감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